문재인 대통령의 적폐청산 및 반부패정책에 대해 응답자의 69.9%가 긍정적으로 봤다. <데이터=한국리서치, 경향신문>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추석연휴가 끝나고 이명박 정부 정치개입 수사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국민 상당수가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민심이 그대로 이어질 경우, 전임 정부에 대한 수사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및 부정부패 척결’에 대해 긍정평가가 69.9%로 나타났다. ‘매우 잘하고 있다’는 평가는 38.6%였고, ‘대체로 잘하고 있다’는 평가는 31.3%였다. 부정평가는 ‘별로 잘못하고 있다’ 19.7%, ‘매우 잘 못하고 있다’ 10.4%로 합산 30.1%로 집계됐다.

문재인 정부의 전체적인 국정운영 평가도 좋았다. ‘매우 잘 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30.6%, ‘대체로 잘 하고 있다’는 응답이 42%로 전체 긍정평가는 72.6%에 달했다. 반면 ‘별로 잘하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17.1% ‘매우 잘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8.6%로 부정평가는 17.1%에 불과했다.

리서치뷰가 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도 대동소이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는 68%(매우 잘함 43%, 다소 잘함 25%)로 높았던 데 반해 부정평가는 27%(다소 잘못 12%, 매우 잘못 15%) 수준에 불과했다. 같은 조사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방송장악에 대한 국정조사’에 대한 찬성여론도 62%로 반대여론 26%를 압도했다.

박근혜 정부와 이명박 정부에 대한 수사에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부담은 크게 줄어드는 형국이다. 역대 대통령들 모두 전임정부 수사에 나섰지만 ‘정치보복’ 논란에 휩싸이면서 정치적으로 어려움이 컸던 것이 사실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만 해도 광우병 파동 당시 지지율이 급감한 상태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면서 ‘정치보복’ 논란이 거셌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국민여론이 긍정적인 만큼, 수사에 명분을 얻게 된 셈이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이게 나라냐’라고 외친 촛불시민들의 힘으로 탄생한 정부”라며 “적폐청산은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킨 국민의 명령에 따른 것이지, 결코 정치보복이 아니다. 정치보복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에 인용된 한국리서치의 여론조사는 경향신문의 의뢰로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됐다. 유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해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이 응답했다.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 응답률은 12.7%다. 리서치뷰의 여론조사는 9월 28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됐다. 유무선 ARS 방식으로 조사해, 전국 성인남녀 1201명이 응답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8% 포인트, 응답률은 3%다.

한국리서치와 리서치뷰 여론조사의 보다 자세한 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참조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