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MB정부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 계획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말도 안 되는 소리다.”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잘라 말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 계획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한 것. 그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불린다.

김효재 전 수석은 1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국정원 직원이 개인적인 일탈 차원에서 노벨평화상 취소에 대해 언급을 했을 수는 있겠지만 어떻게 정권 차원에서 그럴 수가 있냐”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를 생각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MB정부 시절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과 보수단체 간부가 DJ 서거 이후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를 위해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청원서를 보내는 방안을 상의한 사실을 확인했다. 근거는 이들이 주고받은 이메일이다. 검찰은 해당 이메일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효재 전 수석은 “(문재인 정부가) MB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전선이 부담스러워 DJ 이야기를 흘렸다”고 비판했다. DJ의 삼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에게도 불만을 털어놨다. 그는 “MB가 (DJ의 장례를) 국장으로 하려했다는 것은 하늘이 알고 땅이 안다”면서 “이희호 여사가 제일 고마워한 사람이 MB”라고 덧붙였다.

김홍걸 위원장은 지난 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장례를 국장으로 하는 것도 2~3일 지체하다 마지못해 결정했고 방송에서 추모 특집이 나가는 것이나 문상 기간도 축소하려 했다. 심지어 동작동 국립현충원에 모시는 것도 자리가 없다며 다른 곳을 찾으라 권하기도 했다”면서 “당시 어머니가 장례를 말썽 없이 치르고 싶어 하셨기 때문에 이런 사정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조용히 끝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