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구속기간 연장 후 열린 첫 심리에 나서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16일 구속기간 연장에 대한 심경을 밝혔다. 자신에 대한 재판은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면서도, 모든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단은 “변론이 무의미하다”며 사임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 심리로 열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재판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구속돼 주 4회씩 재판을 받은 지난 6개월은 참담하고 비통한 시간들이었다. 한 사람에 대한 믿음이 상상조차 하지 못한 배신으로 되돌아 왔고, 이로 인해 전 모든 명예와 삶을 잃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은 “절 믿고 국가를 위해 헌신하던 공직자들과 국가 경제를 위해 노력한 기업인들이 피고인으로 전락한 채 재판 받는 모습을 지켜보는 건 참기 힘든 고통이었다”며 “사사로운 인연을 위해서 대통령의 권한을 남용한 사실이 없다는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는 믿음과, 법이 정한 절차를 지켜야 한다는 생각에 심신의 고통을 인내했다”고 밝혔다.

특히 “롯데, SK뿐만 아니라 재임기간 그 누구로부터도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들어준 사실이 없다”며 “재판 과정에서도 해당 의혹은 사실이 아님이 충분히 밝혀졌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무죄라는 점을 강조했다. “정치적 외풍과 여론의 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라는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 이상 의미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도 말했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은 “더 어렵고 힘든 과정을 겪어야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겠다”며 “절 믿고 지지해주시는 분들이 있고, 언젠가 반드시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치에 이름을 빌린 정치 보복은 저에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 모든 책임을 저에게 묻고, 저로 인해 법정에 선 공직자들과 기업인들에게는 관용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인에 대한 법적 혐의는 무죄지만, 정치적 책임을 지고 ‘순교’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박 전 대통령이 심경이 밝힌 것은 재판부가 구속기간을 최장 6개월 연기한 것과 관련이 있다. 특검은 구속기간 만료가 가까워지자 ‘구속사건’이 아니었던 SK 뇌물공여 사건을 이유로 구속연장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최순실 측 이경재 변호사는 같은 재판 내의 구속사건 구속기간은 다른 ‘비구속사건’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들어 구속연장이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특검의 구속기간 연장을 승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