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관들에서도 부정 채용 실태가 무더기로 드러났다.

[시사위크=차윤 기자] 어느 곳보다 공정한 인사시스템을 운영해야 할 공공기관들에서 부정한 채용 실태가 무더기로 적발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도 마찬가지다. 총 7개 기관에서 부정 채용이 적발돼 빈축을 사고 있다.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아 발표한 ‘산하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및 결과’에 따르면 10개 점검대상 기관 기준으로 점검을 완료한 8개 기관 중 7개 기관에서 채용부정이 적발됐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벤처투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연구원이 그 대상에 올랐다. 이 가운데 부정채용, 제도부실 운영 등으로 최종합격된 합격자는 6개 기관, 39명에 달했다.

주요 기관 별 사례를 보면 신용보증재단중앙회는 인사 규정상 신용보증·금융기관에 근무한 자 등 경력자만 응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비경력자도 신규직원으로 채용했다. 또 최종 합격자는 종합성적순위로 최종 합격자를 결정하도록 돼 있음에도 최종 평가인 면접평가 점수만으로 최종 합격자를 결정한 사실도 드러났다.

한국벤처투자는 당초 채용 계획과는 달리 분야 및 채용인원을 멋대로 변경해 채용했다. 외국어에 대한 우대가 아닌, 계획에 없는 일정점수 미만자를 탈락시키는가 하면, 근거없는 가점을 적용해 인턴을 채용한 사실도 밝혀졌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은 각 전형별 평가항목·합산기준, 선정기준(배수·점수 등)을 채용할 때마다 달리 적용하거나 평가결과가 나온 이후 결정하는 등 객관성 및 일관성이 부족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이해관계자 제척절차 규정이 없고 평가의 적정성이나 점수합계의 오류를 사전에 발견할 수 있는 평가점수 합계표(위원별 평가점수, 집계한 자 서명 포함 등)를 작성하지 않았다.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은 인력 수급 계획을 세우지 않은 상태에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공개 경쟁시험을 실시했다. 이 기간 직원 채용이 5회가 실시됐음에도 4회의 경우 서류·필기·면접의 평가표를 보관하지 않았다. 또한 특별채용을 하는 과정에서도 위원장 및 사무총장의 면접만으로 채용이 이뤄졌으며, 이와 관련한 평가표나 세부 계획은 작성되지 않은 채로 채용해 문제가 됐다.

이에 대해 이찬열 의원은 “중기부는 채용과 관련된 명확한 가이드라인 등을 만들어 산하기관에 배포하고, 해당 기준이 엄격하게 지켜지는지 상시 감사제도를 안착시켜 채용부정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