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17'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 항공우주산업과 방위산업의 ‘수출형 글로벌 방위산업’으로의 발전을 당부했다. 이를 통해 한국군 첨단무기의 확보와 함께 국방비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17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2017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개막식 축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방위산업이 첨단무기 국산화의 차원을 넘어 수출산업으로 도약해야 한다. 고부가가치 산업인 방위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더 많은 일자리로 이어질 것이고,  방위산업이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적인 사례로 적시한 것은 T-50 고등훈련기다. 문 대통령은 “불과 반세기 전 우리는 소총 한 자루도 제대로 만들 수 없어 군사원조에 의존했다. 그러나 이제 초음속항공기를 직접 만들어 수출하는 나라로 우뚝 섰다”며 “T-50 고등훈련기는 지난 10년간 이미 23억불 이상 해외 판매됐다. 고등훈련기의 성능과 가격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받고 있다”고 치하했다.

방위산업의 수출형 산업육성을 위해 문 대통령이 언급한 것은 다음 세 가지 사항이다. ▲정부·군·연구기관·기업의 협력적 관계 위에 공정한 경쟁 보장 ▲국방 중소벤처기업 육성 및 기업 간 상생구조 정착 ▲수출산업화를 위한 정부의 외교적 노력 강화 등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좋은 기본조건을 갖추고 있다. 우리나라의 제조업 경쟁력과 IT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우수한 과학기술인력과 교육시스템도 있다”며 “필요한 것은 새로운 의지와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