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재건축 시장에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간 경쟁이 과열 경쟁을 보이자 건설업체들이 자정결의를 선언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사진은 지난달 27일 반포주공1단지 조합원 총회로 향하는 셔틀버스. <뉴시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서울 반포 화신 4지구 재건축 수주전에서 금품살포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건설사들이 투명한 수주질서를 확립하겠다며 자정 결의에 나섰다.

17일 한국주택협회 소속 건설사들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도시정비사업 공정경쟁 실천 결의대회’를 열고 재건축·재개발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공정경쟁을 실천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 자리에는 도시정비사업을 하는 대형건설사 대부분이 참여했다. 현대건설·삼성물산·대우건설·대림산업·롯데건설·포스코건설·한화건설·현대산업개발·두산건설 등 25개 건설사 임직원들이 자리했다. 다만 GS건설 관계자는 불참했다.

건설사들은 이 자리에서 과도한 이사비나 이주비 등 양적인 경쟁을 중단하기로 결의했다. 대신 주택품질 향상 등 질적인 경쟁을 도모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금품수수 및 향응제공 등 일체의 불법행위와 과장홍보, 상호 비방 등 불공정한 행위를 근절하기로 했다. 아울러 특정사의 낙찰을 위한 담합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건설업체들이 자정결의 대회에 나선 건 최근 강남 재건축 시장에서 수주에 참여한 건설사 간 경쟁이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해외수주에 애를 먹고 있는 건설사들이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와 SOC 예산 삭감 등으로 인해 국내 부동산경기 마저 얼어붙자, 재건축 수주에 사활을 걸면서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말 치러진 ‘재건축 최대어’ 반포 주공 1단지에서는 입찰에 참여한 현대건설과 GS건설이 이사비 지원을 두고 갈등을 빚었으며, 최근엔 반포 한신 4지구에서 금품수수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수주를 따낸 GS건설은 자신들이 운영한 클린센터에 접수된 내용과 증거물 등을 공개하자 경쟁사인 롯데건설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조합원들에게 금품‧향응을 제공한 업체로 지목된 롯데건설은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한신 4지구에서 불거진 금품살포 의혹은 주무 부처인 국토부는 물론 경찰에서도 관련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