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가의 친족회사인 알머스(옛 영보엔지니어링)과 삼성전자의 거래구조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삼성家(가) 친족기업인 알머스와 삼성전자의 돈독한 거래 구조가 다시금 세간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일감몰아주기 규제 감시 강화 차원에서 기존 ‘친족 분리 제도’를 손질키로 한 가운데 두 회사의 거래 형태가 감시 레이다망에 걸릴지 주목되고 있어서다.

◇ 알머스, 삼성전자 거래 매출로 성장가도

1998년 설립된 알머스(옛 영보엔지니어링)는 휴대폰 배터리팩과 액세서리 등을 제조‧판매하는 회사다. 중국과 베트남 등 해외에 총 4개의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3월 영보엔지니어링에서 현 상호로 사명을 변경했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업체지만 이 회사는 연간 2,0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는 중견회사다. 지난해 기준 영업수익이 2,235억에 달한다.

무엇보다 이 회사는 삼성가 친족회사로 유명하다. 이 회사의 지배주주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셋째 누나인 이순희 씨와 그의 아들 김상용 알머스 대표다. 두 사람의 지분율은 각각 13.0%, 76.1%(2016년 말 기준)다. 알머스는 2005년 삼성그룹의 위장계열사인 사실을 공정위에 자진신고한 뒤, 그해 계열분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알머스의 매출액 추이(단위: 백만원)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실 제공>

문제는 계열 분리 후에도 삼성전자와 높은 거래 비중을 유지하며 ‘일감몰아주기 구설’을 사왔다는 점이다. 경제개혁연대는 2012년 알머스의 삼성전자의 매출 거래 의존도가 90%를 상회한다며 부당지원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이같은 의혹에 대해 공정위가 이듬해 무혐의로 처리했지만 논란은 이어져왔다. 지난해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알머스와 삼성전자의 거래를 두고 대표적인 친족기업 ‘일감몰아주기 의심사례’로 지목하기도 했다.

◇ 규제 칼 가는 공정위… 알머스-삼성전자 거래실태 들여다볼까    

채 의원은 당시 “공정위가 현행법 상 친족기업을 규율할 마땅한 수단이 없다는 핑계만 대면서 기본적인 실태파악조차 하지 않는 등 규제당국으로서의 책임을 사실상 방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현행법상 계열 분리된 친족 회사는 공정위의 규제 감시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같은 규제 허점을 이용해 계열 분리 후에도 모기업으로부터 일감을 받는 사례들이 포착돼 논란이 돼 왔다.

이에 최근 공정위가 이같은 규제 회피 꼼수를 막고자 ‘계열분리 제도’를 손보기로 하면서 알머스와 삼성전자의 거래구조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공정위는 친족 회사에 계열 분리 이후에도 일정 기간 모그룹 거래 내역을 정기적으로 제출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일감몰아주기 등 부당 지원이 발견되면 친족분리를 취소할 규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다만 이같은 규제는 이미 분리된 친족회사들의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재계에선 일감몰아주기 구설을 사고 있는 친족기업들이 마냥 안심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번 제도 개선 조치 자체가 일종의 경고의 시그널을 주고 있는데다 규제 강화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서다.

이에 대해 경제개혁연대 관계자는 “최근 공정위의 규제 개선안은 근본적인 처방이 되긴 어렵다”며 “이미 분리된 친족기업들은 규제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문제점이 있다. 좀더 강도 높은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알머스와 삼성전자의 거래 구조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장이 과거 경제개혁연대 소장으로 있던 시절, 관심을 쏟았던 이슈 중 하나다. 두 회사의 거래구조에 문제가 없는지를 세밀하게 들여다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