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정의당 의원(원내대표)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열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 질의중 박근혜 전 대통령이 열악한 구치소 생활을 하며 인권탄압 받고 있다고 주장한 것을 반박하며, 서울구치소 수용자 1인당 가용면적(1인당 1.06㎡, 약 0.3평)을 알기 쉽게 신문지 2장 반으로 만들어 직접 누워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국정감사장에 드러누웠다. 박근혜 전 대통령 때문이다. 2장 반 크기의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누운 노회찬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서울구치소에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는 논란에 대해 “유엔인권기구에 인권침해로 제소해야할 사람은 일반 수용자들”이라고 꼬집었다.

“제가 한 번 누워보겠습니다.”

퍼포먼스는 19일 진행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펼쳐졌다. 이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신문지 2장 반을 길게 이어붙인 패널을 꺼내 보인 뒤 바닥에 깔았다. 이어 “제가 한 번 누워보겠다”며 깔아둔 신문지 위에 누웠다. 국감장 여기저기서 술렁였다.

노회찬 원내대표의 이 같은 행동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서울구치소 인권침해 논란과 관련, 일반 재소자들의 열악한 생활을 비교하기 위함이다.

그는 “지난 12월에 헌법재판소가 서울구치소 내 과밀수용에 대해 위헌결정을 내렸는데, 당시 수용자 1인당 가용면적은 1인당 1.06㎡(약 0.3평)에 불과했다”며 “1.06㎡가 어느 정도인지 숫자로 말하니 잘 감이 안 오는데, 알기 쉽게 계산을 해보면 신문 2장 반이다. 여기에 사람이 살고 있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일어나 자리로 돌아온 뒤 “제가 누운 걸 보면 알겠지만 (일반 재소자들은) 옆사람과 닿는다”며 “이런 곳에서는 옆으로 (누워) 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유엔인권이사회에 고발하겠다고 밝힌 구치소의 거실면적은 10.08㎡”라며 “이는 일반 제소자들 수용면적의 10배다. 유엔인권기구에 인권침해로 제소해야 할 사람은 박 전 대통령이 아니라 현재 일반 수용자들”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미국 CNN 방송은 지난 17일(현지시각) 수감생활 중 인권침해를 당했다는 주장이 담긴 박근혜 전 대통령 측 보고서를 입수했다며 “박 전 대통령이 더럽고 차가운 감방에서 자고 있으며 계속 불이 켜져 있어 잠들 수 없다”는 내용을 인용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