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울산역에서 SRT 327열차가 승강문을 개방하지 않고 통과한 건 화장실 이용이 급했던 기장의 부주의에서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 SR >

[시사위크=김민성 기장] 지난 18일 발생한 울산역에서 발생한 SRT(수서고속철도) 사고는 생리현상이 급했던 기관사의 부주의 때문으로 밝혀졌다. 이날 울산역에 멈춘 SRT는 승강문이 열리지 않아 탑승객 125명이 승하차를 하지 못한 사고가 발생했다.

19일 SRT 운영사인 ㈜SR의 조사결과 따르면 전날 SRT 327열차에서 발생한 사고는 울산역에 도착한 담당 기장이 생리현상 해소를 서두르는 과정에서 일어났다. 화장실 사용을 위해 운전석을 떠나면서 승강문을 개방하지 않았던 것이다.

담당 기장은 화장실을 다녀와서도 승강문을 개방하지 않았다. 승강문이 열렸다가 닫힌 것으로 착각했기 때문이다. 또 객실장 역시 승강문이 열리지 않았음에도 수동조치를 시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사고로 SR은 울산역에서 하차하지 못한 110명의 고객에게 운임 전액을 환불하고 부산에서 출발하는 열차에 환승시켜 울산역으로 이동하도록 조치했다. 울산역에서 승차하지 못한 고객 15명은 뒤이어 온 고속열차에 승차시켰다.

SR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사고는 승강문 취급 절차를 기장과 객실장이 준수하지 않아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사고”라며 “재발방지를 위해 매뉴얼을 보완하고 직원 대상 특별교육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SR은 보완된 매뉴얼을 내놨다. 정차 후 10초 이내에 승강문이 열리지 않으면 수동으로 개방하도록 했다. 정차역 진입 시 기장과 객실장 간 상호 무선교신도 의무화했으며, 돌발 상황으로 기장이 운전실을 비울 때는 반드시 무전기를 휴대하도록 했다.

아울러 운전실에서도 생리현상을 해결할 수 있도록 휴대용 용변기 비치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