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20일 전체회의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 징계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은 이르면 오는 30일 최고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출당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20일, 1호 당원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를 의결했다. 이와 함께 당 윤리위는 친박근혜계 좌장격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탈당 권유도 같이 의결했다.

징계인 탈당 권유 의결 사유는 ‘해당행위·민심이탈’이다. 정주택 당 윤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위 전체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보수진영의 결집을 위해서 이런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위원들의 의사가 취합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의 경우 이르면 오는 30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한 차례 더 논의한 뒤 최종 출당 여부를 결정한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윤리위의 탈당 권유 징계를 받은 뒤 자진 탈당을 하지 않으면 10일이 경과한 뒤 제명된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의 경우 ‘1호 당원’임을 감안해 당 차원에서 최고위를 열고 한 차례 더 논의한 뒤 결정할 방침이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경우 현직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윤리위의 탈당 권유 징계안 의결 이후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2/3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제명이 확정된다.

하지만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로 박 전 대통령의 탈당 권유 징계가 당 최고위원회를 거쳐 최종 의결이 될 때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탈당 권유 징계 역시 친박계 반발로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2/3 이상 찬성표를 얻기는 힘든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친박계 김태흠 최고위원은 20일 윤리위 전체회의에 앞서 성명서를 내고 “윤리위에서 징계안이 처리되는 것에 반대한다. 최고위에서 강력히 반대하겠다”고 경고했다.

한국당 친박계 의원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비롯한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 징계에 대해 반발했다. 일부 친박계 인사는 박 전 대통령 탈당 권유 조치 등에 반발해 집단 탈당을 예고하기도 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영장 청구에 반발한 친박계 의원들의 집단 기자회견 현장. 사진 왼쪽부터 추경호, 백승주, 박대출, 최경환, 정갑윤, 유기준, 김진태, 박완수, 이우현, 윤상직 의원. <뉴시스>

◇ ‘집단 탈당 예고’ 홍준표 압박 나선 친박계

한국당 내 친박계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출당 조치에 일찌감치 반발해왔다.

김진태 의원은 “쫓아내려는게 사람이 할 짓이냐.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야 할 일 아니냐”고 반발했고, 이장우 의원도 “당 윤리위가 당 지도부의 짜인 각본대로 결정한다면 이미 모든 걸 잃어버린 전직 대통령을 또 다시 짓뭉개는 무자비한 당 지도부의 ‘홍위병’으로 기록될 것이다. 당 분열을 초래할 전직 대통령 출당 조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친박계 의원들은 서청원·최경환 의원 징계를 두고 강하게 반발하면서 분당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한 의원은 20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도부가 서·최 의원에 대한 실질적 제명 절차까지 밟기 시작하면 당이 분당하는 사태가 올 것”이라며 “바른정당 의원 9명 받으려다 이쪽에서 20∼30명을 잃을 수 있다. 홍 대표는 손익계산을 잘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 때문에 홍준표 대표가 최고위원회 안건으로 박 전 대통령 탈당 권유 징계안을 상정해 의결에 나설 경우 친박계 최고위원들의 거센 항의가 예상된다. 또 친박계의 집단 퇴장으로 의결 자체를 막을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현재 최고위는 홍 대표와 류여해‧이철우‧김태흠‧이재만(이상 선출직), 정우택‧김광림(이상 당연직), 이종혁‧이재영(이상 임명직) 등 9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김태흠‧이재만‧류여해 최고위원을 포함해 당연직 최고위원으로 정우택 원내대표가 친박계로 분류된다.

이에 따라 친박계 의원들이 이번 결정에 조직적으로 반발하고 나설 경우 한국당은 또 한번 계파 갈등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