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국정감사 기간, '적폐청산'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전임 정부인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적폐를 지적하며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7대 신(新) 적폐'를 지적하며 정부 정책에 대해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적폐청산’을 놓고 맞붙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감에서 ‘민생제일, 적폐청산, 안보우선’을 원칙으로 이명박·박근혜 정부 적폐를 집중 공격하고 있다. 이에 반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7대 신(新) 적폐’를 내세우며 현 정부 정책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국감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지난 2주 동안 ‘민생제일, 적폐청산, 안보우선’ 3대 원칙을 바탕으로 생산적 국감에 최선을 다했다”면서 “특히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국정원의 군 사령부 개입, 공공기관 권력형 청탁 비리, 약탈자 비리 등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 동안 누적된 적폐를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감이 민생은 회복되고 적폐는 청산하고 든든한 안보가 출발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감에서 지적된 (내용은) 피드백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정부 정책에 반영하고 입법화에도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은 국감 기간 문재인 정부의 7대 신(新) 적폐를 발표하며, 정부 정책 제동 걸기에 나섰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감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7대 신 적폐 차트를 공개했다. 정 원내대표는 ‘청와대 공문·청와대 캐비닛 문건 생중계 쇼·공론화위원회·공영방송 장악시도·좌파 포퓰리즘 퍼주기 정책·부적격자 무능인사·안보무능’ 등을 문재인 정부 7대 신 적폐로 지목하면서 “후반부 국감에서 나오는 신 적폐에 대해 계속 발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청와대의 ‘적폐청산 TF’ 구성 공문 발송을 위법으로 규정하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공문을 기안한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정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위법적 행태에 대해서 빠른 시일내에(고발할 것이고) 법률지원단의 검토도 끝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