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익정보국장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비선보고한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꼬리가 잡힐 수 있을까. 그의 오른팔로 불렸던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익정보국장이 비선보고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23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추명호 전 국장은 이달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혐의와 관련 “민정수석실에서 하라고 하니까 통상적인 업무로 이해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앞서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추명호 전 국장이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에 대한 동향, 우리은행장 비리첩보를 우병우 전 수석에게 보고한 것으로 파악했다. 아울러 세종시 근무 직원에게 문화체육관광부 간부 8명의 명단을 불러주며 이들에 대한 주변의 평가 등을 작성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확인했다. 공교롭게도 추명호 전 국장이 지목한 8명 가운데 6명은 우병우 전 수석이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에게 인사 조치를 요구한 인물과 동일하다.

하지만 추명호 전 국장은 최순실 씨에 대한 정보를 우병우 전 수석에게 보고했다는 개혁위 측의 주장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풀어야 할 숙제다. 개혁위는 추명호 전 국장이 2014년 8월 부임한 뒤 작성한 최씨 관련 첩보가 170건에 달했으나, 이를 방치하고 해당 정보를 보고한 직원들을 복장 불량과 유언비어 유포 등을 이유로 지방전출을 시켰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추명호 전 국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그는 “국정원의 의사 결정에 깊숙이 관여한 최고위 간부로서 문성근 합성사진 유포 등 비난 공작, 야권 정치인 비판, 정부비판 성향 연예인들의 방송하차 내지 세무조사 요구 등을 기획하고 박근혜 정부 문화체육부 블랙리스트의 실행에도 관여하는 등 범행이 매우 중하다”는 게 검찰의 주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