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투톱'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가 엇박자 행보를 보이면서 홍 대표의 당내 입지가 좁아지는 분위기다. 사진은 지난달 25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디지털정당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홍준표(오른쪽) 대표가 정우택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투톱’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가 또 엇박자를 냈다.

홍준표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연일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하는 상황에서 정우택 원내대표가 국정감사 보이콧으로 찬물을 끼얹었기 때문이다. 정 원내대표가 국감 보이콧을 하는 바람에 홍 대표의 ‘방미외교’ 행보도 묻히고 말았다. 홍 대표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여론 관철을 위해 ‘방미 외교’에 나선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특정 사안을 두고 서로 보완재 역할에 나선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의 국감 보이콧은 이와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를 두고 당 내부에서는 홍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서청원·최경환 의원을 내치는 등 친박 청산에 나선 것에 정 원내대표가 반발해 ‘국감 보이콧’을 선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홍 대표는 바른정당 통합파들과 합당 명분을 만들기 위해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 출당 조치까지 거론하는 등 보수통합의 포석 깔기에 나섰다. 하지만 친박계로 분류되는 정 원내대표는 이런 당내 움직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번 국감 보이콧에 대해 홍 대표는 사전 보고를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홍 대표의 친박 청산이 정 원내대표와 갈라서는데 직접적인 원인이 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당 핵심 관계자는 27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국감 보이콧은 전적으로 원내지도부가 결정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홍 대표에게 미리 말하거나 사전에 논의하는 것은 의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홍 대표와 보이콧 관련 사전 교감이 있었는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번 상황을 당 대표에게 미리 말하거나 논의 했는지 알 수 없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한편,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의 엇박자 행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7월 홍 대표는 취임 직후 청와대를 향해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했지만, 정 원내대표는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와 정부조직법 개편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며 강공에 나섰다. 당시 언론이 ‘투톱의 엇박자’라고 지적하자 두 사람은 “싸움이나 갈등이 아니다”라고 해명에 나서며 선을 그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