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법 위반을 이유로 폐쇄된 중국 베이징의 롯데마트 지점 앞에서 한 여성이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우리 정부와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 봉합에 전격 합의하면서 악화일로를 걷던 한중관계가 해빙모드로 접어들었다.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 당국의 보복성 조치들이 풀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동안 직격탄을 맞았던 관광·유통업계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 사드보복의 최대 피해기업인 롯데그룹이 상처를 회복할 수 있을 지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10월31일 오전, 한-중 양국 외교부는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는 내용의 협의문을 발표했다. 주한미군 사드 배치 이후 악화된 양국의 관계 개선에 의견을 모으고 모든 분야의 교류 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해 나가기로 합의한 것.

이에 따라 악화일로를 걷던 한중 관계가 ‘해빙모드’로 접어들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미 유통‧관광 업계 등에선 금한령(禁韓令) 해소의 훈풍이 불고 있다.

특히 롯데그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드 보복의 최대 피해자여서다. 롯데그룹은 중국 롯데마트 점포에 대한 영업중단 조치와 금한령 등으로 인한 매출에 치명타를 입었다. 면세점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과 롯데호텔은 중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지난해 매출에 타격을 받았고, 선양과 청두 복합상업단지 공사중단에 따른 손실까지, 피해규모만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롯데는 “양국의 관계 개선 협의에 환영한다”면서도 신중한 모습이다. 한중 양국간 합의는 호재인 것이 분명하지만,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실제 사드 갈등이 워낙 오래 지속된 탓에 과거 한류 열풍이 재현되는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란 우려가 많다.
 
롯데 측은 “기업이 감당하기 힘든 손실과 피해를 입은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중국과의 우호적인 관계 개선이 반드시 있을 것이라 믿고 있었다. 이번 협의로 롯데를 포함한 기업들의 활발한 활동이 재개되기를 기대하며 롯데도 정상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기존 롯데마트 매각 건에 대해 “이미 진전되어온 사항으로 변동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국에 112개(슈퍼마켓 13개 포함) 점포를 운영 중인 롯데마트는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해 87개 점포의 영업이 중단됐고, 나머지 점포들도 매출이 절반 이상 고꾸라졌다. 이런 상황이 연말까지 이어지면 롯데마트의 피해액은 1조원에 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드 보복으로 인한 적자 누적을 견디다 못한 롯데마트는 결국 중국 점포를 모두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현재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한중 관계가 정상화된다는 것 자체는 매우 긍정적 소식”이라면서도 “하지만 중국이 여전히 사드배치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고, 단체 관광비자 발급제한을 풀어주는 등의 실질적 움직임도 없어 아직 낙관하긴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