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가장 먼저 방문했던 인천국제공항의 정규직 전환이 난항을 겪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의 상징적인 공간이 된 인천국제공항의 정규직 전환 과정이 난항을 겪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진행된 노·사·전문가 협의회에 불참했다. 공사의 일방적인 정규직 전환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 이유다. 민주노총은 사측이 주장하는 정규직 전환대상과 전환방식, 채용방식, 임금 및 처우수준 등을 독소조항으로 규정하고 있다.

협의회는 노조 측 인사 10명과 사측 인사 10명, 전문가 5명 등으로 구성되며, 노조 측 인사 10명 중 5명이 민주노총 소속이다. 민주노총이 불참하면서 협의회는 반쪽진행이 불가피했다.

민주노총 측은 “공사는 동문서답으로 회피할 뿐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서로 입장차를 좁혀 나가야할 시점이지만, 오히려 점점 더 멀어지는 모양새다.

난항을 겪는 것은 노사뿐이 아니다. 정규직 전환을 위해 반드시 선결돼야할 협력업체 계약해지 문제도 원만하지 않다. 공사는 계약해지에 따른 보상을 제시하는 한편, 일방해지도 강행한다는 입장이지만 협력업체 측의 반발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어느덧 11월, 이제 달력은 단 두 장만이 남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행선지로 선택했던 인천국제공항은 연내 1만명 정규직 전환 약속을 지킬 수 있을까. 현재로선 점점 더 짙은 안개 속에 빠져들고 있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