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3일,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친박계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친박계 의원들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 제명 결정 등에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비박계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 제명 조치는 법적인 하자가 없다"면서 홍 대표 옹호에 나서 친박과 비박간 계파 갈등이 또 점화되는 분위기다. 사진은 6일 최고위원회에서 멀어진 친박계 정우택(사진 왼쪽) 원내대표와 홍준표 대표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1호 당원’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 이후 내홍을 겪고 있다. 일부 친박계 최고위원과 당원들은 이날 박 전 대통령 제명 조치 부당성과 홍준표 대표의 거취 표명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반면 비박계 의원들은 “법적인 하자가 없다”면서 홍 대표 옹호에 나서면서 친박계와 정면 충돌했다.

정우택 원내대표와 김태흠 최고위원은 6일 최고위원회 공개회의에서 홍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제명 조치에 반발했다. 정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제명안 처리에 대해 유감의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 소위 일방적 강행 처리 이런 표현은 우리 당에서 지양해야 할 운영방식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반발했다.

김 최고위원도 “홍 대표가 독단적으로 박 전 대통령 제명을 결정한 것은 원천무효”라며 “최고위원들이 홍 대표에게 제명 결정을 위임한 적도 없고 홍 대표가 직권으로 제명을 결정할 권한은 당헌·당규 어디에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바른정당과의 통합도 아니고 고작 의원 몇 명을 영입하고자 견강부회식으로 당을 운영한다는 것은 큰 문제”라며 “이런 식이면 야합”이라고 꼬집었다.

여기에 친박계 좌장격인 서청원·최경환 의원도 SNS를 통해 홍 대표 비난에 가세했다. 서 의원은 6일 자신의 SNS를 통해 “홍 대표는 통합을 명분으로 삼아 독단과 독주를 하고 있다. 통합은 그들만의 야합이고, 그 결과는 보수진영의 대분열”이라고 했다. 이어 “나는 이를 막기 위해 싸울 것”이라며 “당원, 국민에게 지금 보수위기의 본질을 알리고 그 중심에 있는 한국당을 바로 세우는데 작은 기여라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의원도 지난 3일 박 전 대통령 제명조치 발표 직후 SNS에 올린 글에서 “(홍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제명 조치는) 당헌·당규를 위반한 행위로 원천 무효이며 취소돼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 제명 조치는) 보수통합과 한국당의 미래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종길 한국당 부대변인 등 당원 151명도 이날 박 전 대통령 제명조치 정지와 홍 대표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들은 보도자료를 내고 이날 오후 서울남부지방법원에 박 전 대통령 징계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와 홍준표 대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 홍준표 보호 나선 비박계

비박계 의원들은 친박계 의원들이 홍준표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제명 조치에 반발하는 것에 대해 “법적인 하자가 없다”고 정면 반박했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6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에 출연해 “출당 권고를 하는 안을 낼 때 본인의 이의제기가 10일 안에 없으면 자동 제명이라는 게 거기 명문화 돼 있다. 이것은 전혀 법적인 문제에 하자가 없다”고 지적했다.

비박계 한 재선의원도 6일 <시사위크>와 만난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 제명 처리는)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된 일”이라며 “당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김태흠 최고위원을 제외하고 크게 반발하는 목소리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당무감사 결과가 발표된 뒤 현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당협위원장 자리가 정비될 것이다. 이를 통해 내년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정부의 독주·독선을 견제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홍 대표는 6일 이종길 한국당 부대변인 등 당원 151명이 대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서울남부지법에 제출한 것을 두고 "예상대로 1979년 YS(김영삼 전 대통령)가 당할 때처럼 누군가의 교사(敎唆)로 양박(양아치 친박) 진영의 논리와 똑같이 잔박들이 준동해 당대표 직무집행 가처분 신청을 했다. 그게 지금 통하는 세상일까”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