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친박근혜계 의원 15명이 홍준표 대표의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 8명 재입당 승인에 반발하며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사진은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바른정당 탈당파 재입당 국회의원 간담회에 참석한 홍준표(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김무성 의원 등이 만세를 부르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이철우 최고위원, 정우택 원내대표, 홍 대표, 김 의원, 강길부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친박근혜계(친박) 의원들이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 8명의 재입당에 항의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8일 “바른정당 출신 탈당파 의원 8명의 복당 절차에 문제가 있다”면서 정우택 원내대표에게 의총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친박계 의원들은 탈당파 의원 8명의 한국당 재입당 여부는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당원 규정 5조 2항 ‘탈당한 자 가운데 해당 행위의 정도가 심한 자가 입당 신청을 한 경우에 최고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입당을 허가할 수 있다’를 들어 이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

특히 친박계는 홍 대표가 서청원·최경환 의원 ‘탈당 권유’ 징계안 처리를 강행하는 반면, 바른정당 탈당파는 받아들인 것에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태흠 의원은 지난 8일 SNS를 통해 “지난해 말 보수우파 정치세력을 분열시키고 모진 언행으로 당원 마음에 깊은 생채기를 남기고 떠났던 9명의 국회의원이 진솔한 사과나 설명없이 우리 당에 다시 입당한다. 이런 게 정치인지 회한이 밀려온다”고 꼬집기도 했다.

그러나 홍준표 대표는 이들 8명의 복당 절차에 하자가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8일 홍 대표는 한국당 입당간담회에서 “(바른정당에서 탈당해 돌아온 의원 8명은) 정치적 소신이 달라 탈당했다가 들어온다”면서 최고위 의결 대상자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날 오후 SNS를 통해 "시대의 흐름도 모르고 당랑거철(螳螂拒轍)같은 행동으로 당과 나라를 어지럽히는 철부지는 앞으로 없어졌으면 한다”고  의총 소집을 요구한 친박계 의원들을 겨냥해 비판했다.

한편, 의총 소집 요구서에는 한선교·김기선·김태흠·박대출·이완영·이장우·이채익·이헌승·주광덕·함진규·박완수·윤상직·이양수·정종섭·추경호 의원 등 친박계 15명이 이름을 올렸다.

한국당 당헌 87조에 따르면 재적 의원 1/10 이상의 요구 또는 최고위원회의 요청이 있을 때 원내대표는 반드시 의총을 소집해야 한다. 이에 원내지도부는 오는 13일, 의총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