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 인선 작업이 노조 반대라는 암초를 만났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SGI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 인선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수개월간 인선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다 지난달부터 본격화됐다. 하지만 순탄하게 진행되기는 어려울 분위기다. 노조가 대표이사 후보들의 자질이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SGI서울보증보험는 지난 6일 대표이사 후보 공모를 마감했다. 이번 공모에는 전직관료와 전·현직 SGI서울보증보험 임원 등 9명의 후보가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김상택 서울보증보험 경영기획총괄 전무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김 전무는 대표이사 자리가 공석이 된 후, 사장 직무대행 역을 맡아왔다. SGI서울보증보험 사장 자리는 지난 3월 최종구 전 사장(현 금융위원장)이 수출입은행장으로 옮긴 후 공석이 됐다. 이후 7개월 간 인선 절차는 진행되지 않았다.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김 전무는 내부 출신 인사다. 경주고와 경희대 법학과를 졸업한 그는 지난 1988년 서울보증보험에 입사해 보상지원부장과 기업채권부장, 중장기발전전략TF팀장, 강서지역본부장 등을 거쳐 기획부문담당 상무, 기획, 총무, 심사부문의 경영지원을 총괄하는 전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하지만 노조는 김 전무를 비롯한 공모 지원자 전원이 부적격인사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보증보험 노조는 “이번 공모절차에 응모한 내부출신 전직 임원들은 이미 과거 사장 선임절차에서 수차례 공모에 참여했지만 탈락한 부적격 인물”이라며 “외부에서 지원한 전직 관료와 민간출신 인사들은 현직에서 물러난 지 상당기간이 경과했거나 전문성이 결여되는 등 객관적인 역량이 미달되는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무에 대해서는 “작년 성과연봉제 도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단체협약을 해지하고 노사관계를 파탄내는 등 사실상 박근혜 정권의 잘못된 정책을 관철시키는데 앞장 서 온 적폐 세력”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보증보험은 지난 1998년 대한보증보험과 한국보증보험이 합병한 회사로, IMF 외환위기 당시 공적자금 11조원이 투입된 곳이다. 정부의 영향력 아래 놓여있는 탓일까. 관료 출신들이 주로 사장으로 내려와 낙하산 논란이 잇따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