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한중 정상회담서 사드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이는 “사드문제는 거론하지 않을 것”이라는 청와대의 당초 관측과는 다른 양상이었다. 양국의 사드 ‘봉인’에 앞서 정상들 사이 마지막 입장 확인차원이라는 게 지배적인 해석이다.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먼저 거론한 것은 시진핑 주석이다. 시 주석은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며 “한국이 이 문제를 책임 있게 조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사드는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며 우리 측 입장을 전달했다.

사드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거론된 것이 다소 의외였지만, 지난 달 31일 양국 외교부가 발표한 ‘한중관계 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 결과’ 수준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사드 봉인 후 협력단계로 나아가기에 앞서 마지막 정리수순을 밟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문 대통령이 12월 중 중국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대목에서 정확히 확인된다. 

당시 협의문에 따르면 한국 측은 중국 측의 사드 문제 관련 입장과 우려를 인식하고,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는 그 본래 배치 목적에 따라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 것으로서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동시에 중국 측은 “한국 측이 표명한 입장에 유의했고, 한국 측이 관련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명시한 바 있다.

다만 논란은 엉뚱한 곳에서 벌어졌다. 한중 정상회담 직후 청와대 관계자 브리핑에는 정작 사드 관련 내용이 거의 없었던 것. 청와대는 시 주석이 “(사드 협의에 대해)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고 평가했다”고만 전했었다.

그러나 중국 언론에서 사드 관련 양국 정상 간 발언이 있었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청와대가 유리한 내용만 브리핑 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다. 이에 한 밤에 브리핑을 열어 해명하는 일도 벌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