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에 '매머드급 사정 한파'가 불고 있다. 16일 사법부에 따르면 10명의 현역 의원들이 재판을 받거나 검찰 수사 선상에 올라와 있다. 이로 인해 한국당이 혹독한 겨울을 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매머드급 ‘검찰수사’로 혹독한 겨울을 지낼 것으로 보인다. 원유철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사실이 알려졌다. 공직선거법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재판 선상에 올라간 현직 한국당 의원 숫자는 두자릿대에 이른다.

이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내년 재·보궐 선거를 치르는 선거구가 두자릿대 규모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다만 관련 수사·재판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섣불리 내년 재·보궐 선거구를 예단하기는 어렵다.

이 같은 전망과 분석에 대해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16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지금 동료 의원들이 저쪽(정부)의 칼질에 의해 수사받고 있는데 재보궐 가능성을 예측하는 게 말이 되냐. (정부의) 야당 탄압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16일 사정 당국의 집중 조명을 받는 것에 대해 "동료 의원들이 저쪽(정부)의 칼질에 의해 수사받고 있다"고 규정한 뒤 "야당 탄압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반발했다. <뉴시스>

◇ 사정 레이더 걸린 한국당 현역 의원 10명

한국당이 사정 당국의 집중 조명에 반발하는 이유는 10명의 현역 의원들이 재판을 받거나 검찰 수사 선상에 올라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16일 사법부에 따르면 원유철·이우현·박찬우·김진태·박성중·이군현·권석창·배덕광·이완영·엄용수 의원이 공직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 등(배덕광 의원은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으로 현재 재판 중이거나 검찰 수사 선상에 올라와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 15일 오전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원유철 의원의 지역구(경기 평택시)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에 따르면 원 의원은 지역 사업가들로부터 억대 정치자금을 불법으로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조만간 원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하지만 원 의원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5선 의원을 하는 동안 어떠한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적이 없다. 제가 힘들고 어려울 때마다 저를 믿고 지켜주셨듯이 저를 믿어주시면 감사하겠다”며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또 이우현 의원이 불법자금 1억원을 수수한 단서를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 <국민일보>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서울 강서구의 한 인테리어 업체 대표로부터 ‘이 의원 측에 1억 원을 건넸다’는 내용의 메모를 확보해 수사 중이라고 단독 보도했다. 이 의원은 “딸 결혼 자금이 필요해 7000만 원을 빌렸다가 곧 갚았으며 증빙 자료도 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이와 함께 박찬우 의원이 지난 9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항소심에서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은 뒤 상고, 대법원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김진태·박성중 의원도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지만 검찰의 상고로 대법원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이군현·권석창 의원은 각각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 받았다. 배덕광 의원은 부산 엘시티 뇌물 혐의 등으로 항소심 공판을 치르고 있다. 여기에 이완영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 재판을 받고 있고, 엄용수 의원의 경우 보좌관 유모씨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이 엄 의원에 대해 11월 중 기소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한국당 현역 의원 10여명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거나 재판 중이다. 한국당의 고심이 깊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10여명에 이르는 의원들의 배지가 하루 아침에 날아가 대규모 재보선을 치러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