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이 청와대에 상납한 것으로 알려진 40억원 외 30억원의 사용처에 대해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둘러싼 의혹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에 상납한 것으로 알려진 40억원 이외 사용처가 불명확한 30억원의 지출이 확인됐다. 국정원이 검찰에 제출한 ‘원외 반출 내역표’가 그 증거다.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의 재임시절 현금으로 외부에 빠져 나간 예산 등을 조사한 자체 자료다. 여기에 적힌 액수는 총 70억원으로 전해졌다.

19일 JTBC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전임 국정원장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당시 해당 사실과 함께 “30억원의 용처에 대해 3명 모두 함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구속수사가 더욱 필요하다는 게 검찰 측의 주장이다. 앞서 국정원도 70억원의 지출된 내역은 있지만 그 사용처를 아는 사람이 없다는 점에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전임 국정원장들이 사용처에 대해 함구하고 있는 만큼 특수활동 업무 외 용도로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정치권 인사들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을 열어뒀다. 친박 실세로 꼽히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수사 연장선인 셈. 그는 현재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파문은 예고됐다. 최경환 의원 외에도 4~5명의 국회의원이 국정원 특활비를 수수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