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수능시험 감독관들의 '안전' 최우선 조치를 당부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3일 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포항지역 여진 때문에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놓고 여러 상황에 대비한 조치를 마련했지만, 현재로서는 여진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정부는 포항지역 시험 감독관들의 현장 안전조치를 당부하고 있다. 위협을 느낄 정도의 여진이 있다면 사후 피해를 생각지 말고, 일단 대피 등 조치를 취해달라는 것.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김부겸 안전행정부 장관은 “‘학생들의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조치를 하라’ 그리고 그 ‘조치에 따른 피해나 책임은 절대로 감독관 선생님들에게 묻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한 김상곤 교육부총리는 수능시험 당일 포항지역 고사본부에 내려갈 예정이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즉시 판단해 대응지시를 내리기 위함이다. 여기에는 감독관이나 고사장 관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목적도 포함돼 있다.

김부겸 장관은 “정부로서는 최악의 행동지침을 마련해서 전달해 놓은 상태지만,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일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며 “정부와 학생, 국민들이 모두 차분히 극복해야 된다는 마음을 지니는 게 상황을 혼란스럽게 하지 않는 가장 좋은 자세”라고 당부했다.

한편 교육부 등 정부당국은 여진으로 피해를 본 학생들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구제책도 모색하고 있다. 다만 시험이 아직 시행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안은 논의 단계에 있다. 구제책을 시행하더라도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어 신중한 입장이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학생들에게 자연재해에 대한 피해를 부담을 하라고 하는 것은 가혹한 일”이라며 “교육당국은 교육당국대로 또 정부는 정부대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학생들이 그것 때문에 혹시 특혜를 받거나 하는 오해가 있을텐데 그렇게 처리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누가 보더라도 최소한의 어떤 상식선에서의 지원이나 이런 게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