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미수습자 양승진 교사, 남현철, 박영인 학생의 노제가 안산 단원고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의 안일한 미수습자 수습태도에 격노했다. 22일 오후 관련 보고를 접한 문재인 대통령은 곧바로 진상규명을 지시했고,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사과문과 함께 관련자 보직해임 등 후속조치에 나섰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미수습자 수습은 유족들만의 문제가 아닌 온 국민의 염원인데 이렇게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고 유가족과 국민께 한 점 의혹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나섰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일로 다시 한 번 마음의 상처를 입게 된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분들과 유가족, 그리고 국민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김영춘 장관은 “해당 책임자를 보직 해임한 후 본부대기 조치하고 감사관실을 통해 관련 조치가 지연된 부분에 대해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도록 지시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로 하여금 다시 한 번 전체 수습과정을 돌아보도록 하고 혹시 미진한 부분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지난 17일 세월호 선체에서 희생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유가족과 선체조사위원회에 21일까지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특히 미수습자 유가족들이 ‘수색종료’를 받아들이고 18일 ‘유해 없는 장례식’을 치른다는 점을 알고도 전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문제가 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수색종료’ 시점에 추가 수색 여론이 형성될 것을 우려해 해수부가 고의로 이 같은 사실을 은폐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관련 책임자인 김현태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이 일로 보직해임됐고, 발견된 유골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 DNA 감식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