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을 통해 “바른정당과의 통합논의는 잠정 중단한다”고 결론을 냈지만, 안철수 대표를 향한 호남계 중진의원들의 비판 수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국민의당 제공>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의 ‘끝장토론’ 이후 내홍이 더 격화하는 모습이다. 토론을 통해 “바른정당과의 통합논의는 잠정 중단한다”고 결론을 냈지만, 안철수 대표를 향한 호남계 중진의원들의 비판 수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통합론 찬성파 쪽에서도 반대파를 향한 총공세를 펼치면서 토론 ‘뒤끝’이 길어지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23일 교통방송라디오 인터뷰에서 “의원총회에서 통합 찬성파가 많았다면 안철수 대표가 ‘의총에서도 찬성파가 많지 않았느냐’고 얘기하겠지 왜 원외지역위원장 당원투표 얘기를 꺼내겠느냐”며 “머리가 나쁘다”고 안 대표를 겨냥했다.

박 의원은 통합론 찬성파를 향해 “이유식을 하나 사와야 된다”며 “젖 좀 떨어지게”라고 빗대기도 했다. 박 의원은 앞서 “통합을 하면 여론조사에서 우리가 2당으로 올라간다는 (안 대표의 말은) 괴상한 논리이고 구상유취(口尙乳臭·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는 뜻으로 말과 행동이 유치함을 일컬음) 하다”고 비판한 바 있다.

호남 중진들을 향한 비판 공세도 만만치 않다.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찬성하는 김철근 당 대변인은 같은 날 평화방송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의원의 ‘구상유취’ 발언에 대해 “노회한 정치 9단의 말씀”라고 일축했다.

김 대변인은 “박 의원도 우리 당을 위해 이런저런 쓴소리를 하시는데 역사의 도도한 흐름은 흐른다. 장강의 뒷 물결이 앞 물결을 밀어내듯이 시대는 흘러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안철수 대표가 끊임없는 중도개혁 확장을 하는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당시 야권을 확장시키고 동서화합을 위해 지역주의를 허물려고 했던 그 중심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