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역 탑마트가 지진이 발생한 뒤 협력업체 파견직원들에게 매장 정리 및 청소를 시켜 논란에 휩싸였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영남지역 최대 유통업체 서원유통이 운영하는 탑마트가 포항지진 속 거센 논란에 휩싸였다. 지진이 발생한 위험한 상황에서도 협력업체 직원들을 퇴근시키지 않고, 늦게까지 남아 청소를 시킨 것이다. 잇따른 갑질 논란이 이원길 서원유통 회장의 성공가도에 오명을 남게 됐다.

◇ 포항지진 후 협력업체 파견직원에게 매장 청소 시켜

논란에 휩싸인 곳은 탑마트 포항 우현점이다. 포항지진이 발생한 15일, 이 마트 역시 큰 피해를 입었다. 진열된 물건이 쏟아졌을 뿐 아니라, 옥상 물탱크 배수관이 파손돼 침수 및 정전 피해까지 이어졌다.

특히 다른 많은 시민들과 마찬가지로 마트 직원들 역시 큰 공포에 휩싸였다. 포항 전체가 큰 혼란에 빠진 상태였기 때문에 가족들의 안위 등도 걱정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탑마트로 파견 나온 협력업체 직원들은 난리통에서도 집에 갈 수 없었다. 탑마트 측이 내일 영업을 해야 한다며 늦은 밤까지 매장 청소를 시켰기 때문이다.

당시 협력업체 직원들은 집에 가고 싶다는 의사를 묵살당한 채 눈물을 삼키며 일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포항 지역 내 다른 대형마트들은 지진 발생 직후 영업을 중단하고 대다수 직원들을 대피 및 퇴근시켰다. 이어 안전진단 등을 위해 수일 간 영업을 중단했다가 재개한 상태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사회는 물론 노동계에서도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마트산업노조 측은 지난 21일 “포항지진이 발생한 날, 탑마트에는 인간을 소중히 여긴다는 서원유통의 윤리경영도, 직원들의 인권도 없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사과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는 항의서한도 보냈다.

서원유통은 이원길 회장이 1981년 창업한 곳으로, 영남 지역을 기반 삼아 슈퍼마켓 부문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엔 대형마트 부문 및 전국 단위로 한 단계 도약을 꾀하고 있는 상황이다.

탑마트는 영남지역 최대 유통업체인 서원유통이 운영하는 곳이다. 서원유통은 이원길 회장이 설립했다.

하지만 이번 포항지진 사태에서 드러난 안이한 인식과 갑질 행태는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서원유통은 지난 9월에도 갑질과 관련해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철퇴를 맞은 바 있다. 매장 리뉴얼 작업을 위해 1,990개 협력업체로부터 4,591명의 직원을 파견 받아 야간에 상품진열 업무를 시킨 것이 적발됐다. 서원유통은 5대 경영방침 중 첫 번째로 ‘정도경영’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은 그와 거리가 먼 모습이다.

마트산업노조 측은 “사과 및 재발방지대책 마련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서원유통 측 관계자는 “지진 발생 이후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다소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며 “향후 조치 등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