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9일 새벽 기습적으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이에 대해 여야는 같은 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한 목소리로 강력 규탄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여야는 29일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을 강력 규탄하는 한편, 정부에 대북제제 강화를 주문했다.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대화기조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기대와 노력을 저버리는 무책임하고 무모한 행위를 강력 규탄한다. 북한의 밝은 미래는 핵과 미사일을 갖는다고 해서 보장되는 것이 아니며 오로지 대화와 평화 속에서 보장된다”면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비판했다.

이어 추 대표는 “한미공조 속에 북한의 추가 도발로 더욱 예민해진 한반도 정세 관리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정부에 당부했다. 백혜련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어떠한 행동도 용납될 수 없다”면서 “북한이 대화 대신 도발을 지속한다면, 북한은 전례 없는 강력한 제재를 마주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 정부에 대해 “북한군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길 바라며 국제공조로 강력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북한의 미사일도발에 대해 규탄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대북 대화기조를 강하게 비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당대표 및 최고위원·3선 의원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국민 간담회를 열어 북핵 로드맵을 갖고 국민을 안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가 긴급 NSC를 소집해 발표한 내용을 보니 사실상 북핵에 대한 아무런 대책없이 말잔치에 그치고 있다”면서 “이런 식으로 북핵에 대응하게 되면 북이 미사일발사를 할 수 있는 시간만 제공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문재인 정부의 '시간 보내기'식 안이한 대응이 이런 사태를 불러왔다”면서 "문 대통령은 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회가 되면 문 대통령에게 핵·미사일 문제만큼은 지난 6개월 동안 해온 대책을 전면 수정하도록 촉구할 계획”이라며 전술핵 재배치와 한반도 핵 공유 카드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