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지 않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피자헛이 가맹점주협의회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피자 프랜차이즈의 대명사 피자헛의 수난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 ‘어드민피(계약서에 없는 추가비용)’ 부과 문제로 불거진 가맹점주들과의 갈등이 좀처럼 봉합되지 않고 있다. 최근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에 상생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추가 의혹이 제기되면서 가맹점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피자헛가맹점주협의회는 지난달 29일 피자헛 본사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소했다. 본사가 점주들에게 거둬들인 광고비 내역을 공개하고 남은 돈은 반환해야 하지만 한국피자헛 측은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현재까지 알려진 소식을 종합해 보면 피자헛은 매년 90억원 가까이를 광고비 명목으로 가맹점주들로부터 지급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협의회가 파악한 광고비 집행 내역은 50억원 안팎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나머지 금액의 사용처가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피자헛의 가맹점주들과의 갈등은 국정감사에서 다뤄질 만큼 사안이 심각성을 띄고 있다. 지난 10월 말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피자헛 본사와 가맹점주협의회는 광고비 집행내역 미공개 문제를 포함해 브랜드매각, 재계약 불발 등 지금까지 제기된 불공정거래 의혹에 대해 서로 상반된 목소리를 냈다.

가맹점주들과의 지속적인 마찰을 빚고 있는 피자헛이 최근 자정안 마련으로 상생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업계에 찬물을 끼얹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