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우리 군의 참수부대 창설을 앞두고 신변보호를 위해 호위부대 규모를 대폭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북한의 핵무기로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난다면? 우리 군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군 지도부 제거 임무를 수행하게 될 특수임무여단을 파견할 수 있다. 이른바 ‘김정은 참수부대’다. 군 당국은 1일 충북 증평에서 남영신 특수전사령관 주관 하에 특임여단 부대 개편식을 열었다. 앞으로 약 1,000여명의 특전사들이 유사시에 대비해 고된 훈련을 하게 된다. 이들의 모델은 미국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이다. 네이비실은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에 투입한 전력이 있다.

◇ 참수부대 창설 예고에 김정은의 암살 공포증 키운 듯 

막대한 임무를 맡은 만큼 특임여단에 대한 국방부의 지원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들이 사용하게 될 무기는 기존 부대와 차별화된다. 기존 부대에서 K2 소총을 사용한다면 특임여단은 수중과 지상 공동작전이 가능한 소총이 지원될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다. 특수수송헬기와 폭파장비, 특수무기 등의 지원도 검토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군 소식통은 “군 수뇌부에서 특임여단에 대대적인 지원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후다. 특임여단의 창설 소식이 여과 없이 공개된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특수임무를 수행할 부대의 보안을 소홀하게 생각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앞서 우리 군은 지난해 9월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부터 ‘참수부대’ 창설을 공론화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났다. 지난 9월 국회 국방위에 참석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금년 12월1일부로 부대를 창설해 전력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침 우려했던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국방통합데이터센터가 해킹 당했을 때 한미 연합군이 작성한 ‘김정은 참수작전’ 계획이 북한에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관련 자료가 북한에 넘어갔다면, 군의 작전 계획은 작전의 성패를 가른다는 점에서 이미 실패한 것과 다름없다. 여기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의 충고가 이어졌다. “북한이 우리 대통령에 대해 참수작전을 펼치겠다고 하면 우리도 적대적인 태도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 그는 정제된 용어 사용을 주문했다.

우리 군은 김정은 참수부대로 불리는 특수임무여단의 창설에 대해 “김정은을 압박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하지만 반대의 시각도 있다. 우리 군의 ‘참수부대’ 창설 계획을 전해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압박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한 것. 최근 김정은 위원장은 신변보호를 위해 호위부대 규모를 대폭 확대한 것으로 확인됐다. 채널A는 대북소식통 발언을 인용해 “기존 2개 여단 병력을 5개 사단으로 확대했다”면서 병력에서 보면 “기존 수천 명에서 1만5,000명 이상” 늘린 셈이라고 보도했다. 소련 붕괴로 해체된 국가보안위원회의 전직 요원들을 군사고문으로 고용했다는 얘기도 나왔다.

때문일까.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TV는 참수부대를 겨냥해 “특별히 훈련되고 준비된 특공대 무리라고 해도 우리 혁명의 수뇌부 가까이에 접근하기도 전에 씨도 없이 소멸할 것”이라며 위협을 주기도 했다. 이를 두고 대북 전문가들은 김정은 위원장의 심리에 주목했다. 암살에 대한 공포에 시달리고 있는 만큼 그에게 미칠 영향이 적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주요 외신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정권을 차지한 뒤 체중이 약 40kg 증가한 데 대해 암살 공포증으로 인한 폭식·폭음 탓이라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