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가 미혼모의 이야기를 담은 뮤지컬 ‘소녀, 노래하다’ 관람하며 눈물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뮤지컬 ‘소녀, 노래하다’는 가족의 외면과 사회적 편견에 부딪힌 미혼모의 이야기를 담았다. 낙태와 입양에 대한 법정공방도 다뤘다. 이야기는 실화다. 배우는 미혼모들이다. 8개월간 연기와 보컬 등 훈련 과정을 거친 뒤 무대에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 공연을 놓치지 않았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김정숙 여사는 3일 은수미 여성가족비서관과 유송화 제2부속비서관 등과 함께 서울 중구 국립극장을 찾았다. 뮤지컬 ‘소녀, 노래하다’를 관람하기 위해서다. 해당 공연 소식을 우연찮게 알게 된 여성가족비서관실에서 관람을 제안하자 김정숙 여사가 기꺼이 받아들였다는 후문이다. 

앞서 김정숙 여사는 연극 ‘이등병의 엄마’를 관람한 바 있다. 공연을 앞두고 제작자인 고상만 씨가 언론 시사회에서 인터뷰한 내용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당시 고상만 씨는 “의문사 유족 엄마를 위해 김정숙 여사가 관람해주면 큰 위안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김정숙 여사가 공연장을 다녀갔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지 불과 20일도 안됐을 때다. 

김정숙 여사는 많은 눈물을 흘렸다. 연극 ‘이등병의 엄마’를 관람하며 군 의문사 유족들의 고통에 공감했다면, 뮤지컬 ‘소녀, 노래하다’를 통해선 미혼모가 받고 있는 상처와 냉대에 안타까운 모습을 보였다. 김정숙 여사는 관람 뒤 무대에 선 미혼모들에게 꽃을 선물하며 격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숙 여사는 평소 미혼모 문제에 관심이 많다. 관련 모임과도 꾸준히 만나왔다. 청와대 경내 감나무에서 딴 감으로 만든 곶감을 미혼모 모임에 전달한 것은 우연이 아니었던 셈. 청와대에서 낙태죄 폐지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힌 터라 조심스러웠지만, 김정숙 여사는 공연을 관람하는 것으로 미혼모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