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공영홈쇼핑이 내년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바짝 긴장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재승인 비리 파문 여파로 심사가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게다가 임직원들의 주식투자 의혹에 대한 금융당국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여러모로 긴장을 늦추기 어려운 분위기다.

◇ 내년 4월 사업권 만료… 첫 재승인 시험대  

공영홈쇼핑(채널명 : 아임쇼핑)은 지난 2015년 7월 개국한 곳이다. 중소기업과 농어민들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박근혜 정부 시절 야심차게 설립됐다. 주요 주주는 중소기업유통센터(지분율 50%)를 비롯한 농협(45%)과 수협(5%) 등이다.

내년 4월 사업권이 만료되는 공영홈쇼핑은 조만간 첫 재승인 심사를 받게 된다. 이를 위해 공영홈쇼핑은 올 초부터 준비작업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께는 재승인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심사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첫 심사를 준비하는 공영홈쇼핑의 표정에는 긴장감이 역력하다. 롯데홈쇼핑에서 촉발된 ‘재승인 로비’ 파문으로 업계가 떠들썩한 가운데 심사를 받게 됐기 때문이다.

롯데홈쇼핑은 전병헌 전 정무수석이 명예회장을 지낸 한국e스포츠협회에 억대 후원금을 낸 것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방송 재승인 로비 목적으로 이같은 후원금을 전달했을 것으로 보고, 관련자들을 강도높게 조사하고 있다. 최근 전 전 수석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검찰은 GS홈쇼핑으로 수사를 확대했다.

◇ 롯데발 재승인 비리 후폭풍… 심사 기준 강화될 듯 

이런 상황에서 공영홈쇼핑은 롯데홈쇼핑과 비슷한 시기 재승인 심사를 받게 됐다. 롯데홈쇼핑은 내년 5월 사업권이 만료된다. 롯데홈쇼핑은 이번 검찰 수사로 재승인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공영홈쇼핑도 마냥 마음이 편치 못하다. 업계 안팎에서 재승인 관련 비리 의혹이 잇따르면서 심사 기준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정부부처는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공익성 실현 가능성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 및 제작계획의 적절성 △ 지역적·사회적·문화적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주요 심사 항목으로 놓고 평가하고 있다.

공영홈쇼핑은 e스포츠협회 관련 후원금 의혹에 연루되지 않았지만 내부 임직원 비리 의혹에 대한 악재를 품고 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는 공영홈쇼핑 임직원들이 협력사인 내츄럴엔도텍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투자를 하고 시세차익을 거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내츄럴엔도텍은 ‘가짜 백수오’ 논란 이후 2년만인 지난 7월 공영홈쇼핑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백수오궁’ 판매를 재개했다. 방송 이후 주가는 이전보다 3배 가까이 급등했다. 이후 공영홈쇼핑 직원들이 관련 주식을 사전에 매입한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해당 건은 현재 금융당국이 조사가 진행 중이다. 관련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심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임직원들의 주식 투자 관련 의혹은 아직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만큼 뭐라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재승인 심사에 대해서는  “최근 사업 계획서를 제출했고, 향후 보강자료 제출을 대비해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