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국민의당 정당혁신 비전 선포식에서 안철수(왼쪽부터) 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장진영 최고위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안철수는 김영삼이 아니다. (김영삼 같은) 탁월한 정치력과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은 못한다.”(박지원 의원) “(안철수의) 정치적 판단력에 상당히 문제가 있다.”(이상돈 의원)

예산국회가 끝나자마자 국민의당의 내홍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예산안 협상 과정에서 틀어졌던 바른정당과의 관계를 봉합하고 전국을 돌며 통합에 찬성하는 당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통합 로드맵’을 생각하고 있지만, 당내 반발이 여전하다.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공조한 이후 정당 지지율이 반등했다는 점도 ‘통합 반대’ 주장에 힘을 실어준다.

안철수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세미나에 참석했다. 국민통합포럼은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과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고 양당 연대·통합을 추진하려는 초당적 기구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원내) 3당과 4당은 특단의 대책과 노력 없이는 존속하기 어렵다”며 “더 많은 인재들이 함께하기 위해 그릇을 함께 만들어야한다”고 했다.

‘지금은 통합할 때가 아니다’는 당내 지적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는 (바른정당과) 정책연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때다. 그래서 지금은 여러 가지로 밀 접하게 논의하고 이제 공통점과 차이점을 본격적으로 맞춰보는 시기”라고 답했다. 통합을 전제로 많은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측에서도 안 대표가 “고집과 추진력 때문에 통합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라디오 인터뷰에서 “결과적으로는 바른정당하고 (통합을) 하고 그 다음에 자유한국당 세력과 통합해서 이쪽(진보)에서 안 됐으니까 보수의 대통령 후보가 돼서 집권의 길로 가려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안 대표의 통합 행보를 분석했다.

박 의원은 “제2의 YS(김영삼 전 대통령)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이라며 “YS는 호랑이 굴로 들어가서 호랑이가 됐다. 그런데 지금 안 대표는 호랑이 굴로 간다고 말은 하는데 지금 쥐구멍으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분당’의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는 전날(6일) 당내 통합 반대파 모임인 평화개혁연대 세미나 내용을 거론하며 “(정치평론가들이) ‘통합하면 안 된다. 차라리 합의이혼하는 게 낫지 않느냐’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귀가 솔깃하더라”라며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분열해서 성공하는 건 없다. 서로 다름을 인정하면서 가야지. 그렇지만 앞으로 모르는 일”이라고 했다.

이상돈 의원은 안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최명길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이 안 대표의 통합 드라이브에 제동을 걸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 의원은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최명길·이언주·이태규 의원 이렇게 세 분이 안 대표의 통합 드라이브에 가장 앞장서있었다”며 “당 대표의 통합 드라이브가 대다수 의원들한테 공감대를 가졌던 게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민주당과의 공조로 예산안을 통과시킨 직후 지지율이 올랐다.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12월1주차 주중집계에 따르면 국민의당 정당지지율은 1.2%p 오른 5.8%를 기록했다. 리얼미터는 “민주당과의 예산안 통과 공조 과정에서 여론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상승세를 탔다. 지난 4주 동안 머물렀던 최하위에서 벗어났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