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서울 사무소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미국 올림픽위원회에서 2달 전에 평창올림픽 참여의사를 공식 발표했다”며 일각의 논란을 진화했다. 8일 기자들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공식발표를 안했을 뿐이지 양국의 정상통화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분명히 평창올림픽 참여를 약속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사건은 니키 헤일리 유엔 미국대사의 인터뷰에서 시작됐다. 6일(현지시각) 헤일리 대사는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상황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고 미국 선수들의 안전보장 여부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가 합의된 것이냐’는 질문에 결정되지 않았다는 취지(an open question)로 답해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미국 당국의 발표는 달랐다. 7일(현지시각)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는 한국에서 열리는 올림픽의 일원이 되기를 고대한다”며 “안전하고 성공적인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헌신을 확신하며, 우리는 그 모든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같은 날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한국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미국인들의 보호는 최우선으로 한국과 기타 국가들과 경기장 안전을 위해서도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올림픽위원회(USOC)는 성명에서 “위원회는 내부적으로나 정부기관들과 함께 내년 올림픽에 선수단을 보내지 않을 가능성에 대해 어떤 논의도 하지 않았다”며 참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헤일리 대사의 발언은 ‘나는 잘 모르지만’이라는 전제 하에 발언을 한 것인데, 이 대목을 잘라서 생긴 혼선”이라며 “미국 국무부가 깔끔하게 브리핑 했는데 정리된 것으로 보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