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정부 당시 3,00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김은성 전 국정원 2차장의 인터뷰가 보도됐다. <뉴시스.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시사위크=정계성·최영훈 기자]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의 지시로 3,000억원을 조성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김대중 정부 당시 국정원 국내파트를 담당하던 김은성 전 국정원 차장의 입을 통해서다.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의 ‘DJ 비자금설 제보 의혹’으로 정치권이 들끓던 와중에 나온 것이어서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김은성 전 차장은 최근 <주간조선>과의 인터뷰에서 “2001년 상반기 어느 날 신건 당시 국정원장이 청와대 주례보고를 하고 오후 3시 반에서 4시쯤 카폰으로 전화를 걸어와 ‘시중 은행을 통해 3,000억원을 준비하라. 청와대 회의를 통해 결론이 났다’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 김은성 “청와대 지시로 3,000억 조성… 용처는 몰라”

김 전 차장의 증언에 따르면, 시중 6개 은행에서 500억 원씩 총 3,000억 원을 마련했다. 한 개 은행에서 3,000억 원을 마련하는 것은 곤란해 6개 은행에서 나눴다고 한다. 시점은 대북송금 사건 다음 해다. 하지만 김씨는 해당 비자금의 용처와 전달방식,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인지여부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했다.

그는 당시 청와대 실세 ○○○씨와 직접 만나 “‘정권 후반기에 은행에서 그런 거금을 빼면 정치문제가 된다. 6개 은행이 관련되어 있어 보안유지가 어렵다. 은행장 이하 본부 담당자들도 국정원의 요청으로 대출이 됐다는 걸 알 것이다. 자칫하면 정권이 넘어간다’고 따졌다. 그러자 ○○○씨가 ‘나만 한 게 아니다’라고 말해, 내가 ‘그럼 대통령님도 아시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답을 못하고) 머뭇거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전 차장은 “나중에 문제가 됐을 때 검찰이 ‘돈을 국정원 차장이 직접 마련했다’고 하고 청와대가 싹 빠지면 꼼짝없이 내가 엮인다. 그래서 나는 지시를 받고 지휘계통을 통해 돈을 조성했음을 청와대 실세 ○○○씨에게 강조한 것이다. 용처 또한 물어보면 괜히 엮일까봐 묻지 않았다”고 했다.

김 전 차장은 국정원 출신 인사로 국회 정보위원회 전문위원, 대공정책실장, 대전지부장 등을 거쳐 김대중 정부에서 국정원 2차장으로 발탁됐다. 2차장은 국내정보를 총괄하는 위치로 당시 국정원 내에서도 꽤 영향력을 행사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인터뷰에 밝힌 내용은 구체적인 자금조성 방식이나 경로 등이 적시돼 있지 않고, 김 전 차장의 일방적인 주장이어서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긴 현재로선 힘들다.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인 박지원 의원은 “어떤 정귄에서도 이런 큰 자금을 6개 은행에서 조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만약 이런 일이 있었다면 6개 은행에서 지금까지 조용하겠느냐”고 반문한 뒤 “은행의 생리도 모르는 일로 소설이며 엉터리”라고 지적했다.

◇ 한국당 “실체적 진실 위해 종합적 대책마련 필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으로 의심됐었던 100억 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 사본. 수사결과 관련성이 없던 것으로 확인됐다. <뉴시스>

다만 진실여부를 떠나 정치권은 급속도로 비자금 정국으로 빨려 들어갈 공산이 적지 않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했던 자유한국당은 김대중·노무현 정부까지 조사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자유한국당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명분을 일부분 확보한 셈이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무죄로 판결났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100억 원 비자금’ 사건으로 정치권이 몸살을 앓았다. 당시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당 안팎으로 논란이 거셌다. 국민의당 내 호남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진상규명과 함께 박주원 최고위원의 사퇴 및 사과 요구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박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 “누구의 비자금이라고 특정해서 말한 적은 없다”면서도 “지금까지 잠자고 있는 CD(양도성 예금증서)가 몇 백억이 있는데 왜 안 찾아가느냐. 제발 의도를 갖고 괴롭히지 않았으면 좋겠다. 사정 당국 관계자도 이름을 밝히고 정정당당하게 앞으로 나서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자유한국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그동안 말로만 떠돌던 이전 정부의 돈 관련 이야기의 일단이 드러난 것”이라며 “사실이라면 심각하고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방법론에 관해서는 “정치보복대책 특위 차원에서 할지, 진상규명을 위한 또 다른 당 조직을 만들지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다음 주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원내를 포함해 당 차원에서 종합적인 대책을 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