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개표가 진행되고 있다. 탄핵소추안 표결에는 재적 의원 300명 중 299명이 참여했으며, 총 234명이 찬성표를 던져 가결됐다. 기권은 2표, 무효는 7표였다. <뉴시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지 1년이 지났다. 당시 제1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거듭 다진다”고 했고 국민의당은 “탄핵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했다. 1년 전 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탄핵 관련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정치권은 9일 탄핵소추안 가결 1주년을 맞아 다양한 반응을 쏟아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열망과 염원을 국회가 반영한 것”이라면서 “그러나 아직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적폐를 걷어내고 민생개혁으로 가는 길은 여소야대 정국의 한계로 곳곳이 가시밭길”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당은 반성과 사죄도 모자랄 판에, 민의와 민생을 살려도 모자랄 판에, ‘덮어놓고 반대’로 일하는 국회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불평등과 불공정, 권력형 부정부패를 뿌리 뽑는 것은 1년 전 촛불민의를 받아 안은 국회가 마땅히 해야 할 책무”라고 밝혔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국민서명으로부터 시작해 국회 내 탄핵을 주도했다”며 “그러나 탄핵 1년, 정권교체가 되고 여야는 바뀌었지만 촛불 민심을 왜곡하는 승자독식의 싸움판 정치는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을 주도함으로써 합의제 민주주의의 역사적 사명을 다해야 한다”며 “헌법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분권과 협치의 새로운 권력구조로 개편하고 국민기본권, 지방분권, 직접 민주주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탄핵의 원동력으로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까지 나서야 한다는 각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