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매트 업체 크림하우스의 친환경인증 취소 후폭풍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난달 불거진 유명 유아용매트 업체 크림하우스의 ‘친환경인증 취소’ 사태 후폭풍이 거세다. 환불을 요구하는 고객과 억울함을 호소하는 업체 사이의 입장 차가 뚜렷한 가운데, 법정 다툼으로 이어질 움직임마저 나타나고 있다.

사태의 발단은 크림하우스 유아용매트 제품의 친환경인증 취소였다. 크림하우스는 이 인증을 지난 7월 업계 최초로 획득하며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더했다.

매트는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 반드시 필요한 제품으로 자리매김했으나, 발암물질이 잇달아 검출돼 부모들의 우려 또한 컸다. 이런 가운데 크림하우스 유아용매트 제품은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해 비교적 비싼 가격임에도 많은 인기를 끌었다. 여기에 친환경인증까지 더해진 것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한층 끌어올리는 요소였다.

하지만 반작용 역시 그만큼 컸다. 지난달 15일 해당 제품에 대한 친환경인증이 취소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제품을 구입했던 고객들의 불만이 폭발했다. 크림하우스에 대한 문의와 항의가 빗발쳤고,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논란으로 떠올랐다.

사태가 불거지고 어느덧 한 달이 넘는 시간이 흘렀으나 좀처럼 해결의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크림하우스 측이 억울함을 호소하며 구체적인 해명에 나선 가운데, 일부 소비자들은 집단소송 추진에 착수했다.

크림하우스의 입장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친환경인증 자체가 유해성과 무관한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제품의 인체유해성 여부를 확인하는 인증이 아니라, 환경오염 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인증이라고 설명한다.

크림하우스 측에 따르면 문제가 된 물질은 DMAc이며, 현재까지 인체에 유해하다는 검사 결과가 나온 적은 없다. 또한 이를 제품 원료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기계를 세척할 때 사용한 세척물질에 포함돼있던 것이 일부 남아 검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트 표면에 해당 성분이 남았더라도 자연스럽게 휘발돼 사라지기 때문에 유해성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두 번째는 인증 취소 결정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이다. 환경부가 고시를 통해 허용하고 있는 기준치를 넘지 않았다고 강조한다. 크림하우스는 이와 관련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을 상대로 친환경인증 취소처분 취소소송과 친환경인증 취소의 효력을 정지시키는 집행정지 신청을 제기했다. 그 결과 현재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진 상태다. 크림하우스는 “법원에서도 친환경인증 취소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크림하우스는 해당 인증과 관련해 가격을 올리지도 않았고, 과대·허위광고를 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친환경인증 취소 직후엔 제품 안내에서 이 같은 내용을 뺐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거짓으로 판매하지 않았으니, 환불 등의 조치도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불만을 제기하며 환불을 요구하고 있는 고객들의 입장은 조금 다르다. 집단소송을 준비 중인 한 고객은 “집행 정지가 받아들여졌다고 해서 무해성이 입증된 것은 아니다”라며 “인증 취소에 대한 판결이 내려질 때까지 인층 취소 결정을 미룬다는 것뿐이다. 하지만 크림하우스 측은 이를 왜곡해 고객들을 도 다시 기만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고객은 “제품의 유해성을 따지자는 것이 아니라, 판매할 때 안내한 것과 다른 사실이 있었기 때문에 환불해달라는 것”이라며 “2014년 유아용매트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큰 파문이 있었는데, 이후 크림하우스는 친환경과 아이에게 무해하다는 점을 핵심 포인트로 광고했다. 이는 고객들이 크림하우스 제품을 선택한 중요한 이유였다. 이번에 검출된 DMAc 등 유해물질 또는 유해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 무관하다고 믿고 구입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는 사실과 달랐고, 잘못 구입한 것이 됐기 때문에 환불을 요구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제품을 판매할 당시엔 친환경인증이 아이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처럼 알려놓고, 이제 와서 해당 인증이 인체유해성과 무관하다고 설명하는 건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 고객은 크림하우스가 최근 진행 중인 ‘면패드 증정’에 대해서도 의혹의 눈초리를 보냈다. 크림하우스는 친환경인증 취소와 관련해 물의를 빚은 것에 사과하며 면패드 증정을 진행 중이다. 그런데 법 규정상 구매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며 제품을 구입한 고객들의 신청을 받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고객은 “구매고객들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면패드 증정을 빌미로 고객들로부터 신청을 받은 뒤 향후 이를 ‘하자가 있음에도 면패드를 신청했으니 더 이상 문제제기를 하지 않겠다’는 의사표시로 악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크림하우스 친환경인증 취소 사태의 후폭풍은 갈수록 꼬이고 있다. 서로의 논점이 약간씩 빗겨나 있는 모양새다.

이 고객에 따르면, 현재 집단소송을 준비 중인 고객들은 100여명이 넘는다. 이들은 추가적인 손해배상 요구 없이 환불만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19일엔 환불요구에 대한 공식입장과 향후 법적대응 방침을 밝힌 내용증명도 보냈다. 아울러 이들은 제품을 구입한 홈쇼핑업체 등 유통채널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어서 더 큰 후폭풍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