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식업중앙회가 내부 문제를 지적하고 근절을 촉구한 직원에 대한 징계 및 퇴사 압박, 따돌림 논란에 휩싸였다. <픽사베이>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최근 정부가 직장 내 괴롭힘 문제를 생활 적폐로 규정한 가운데, 최대 규모의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외식업중앙회가 내부 부조리를 지적한 직원에 대한 징계 및 퇴사 압박, 따돌림 논란에 휩싸였다. <시사위크>가 입수한 서울지방고용노동청 고소장에 따르면 이곳 직원 A씨는 2015년 단체 내 부정행위를 지적하고 근절을 요구했다는 이유로 따돌림과 퇴사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반면 해당 단체에서는 이와 같은 의혹에 대해 전혀 모르는 내용이라는 입장이다.

◇ “너 하나로 개혁 안 된다”... 수년간 노골적 비난

이달 접수된 고소장 내용을 정리하면 이렇다.

A씨와 한국외식업중앙회 내부 임직원들과의 갈등은 2015년부터 시작됐다. 2015년 9월 협회 내 종합소득세 신고와 관련한 문제가 경찰 등의 수사 선상에 오르자 상부에 해당 업무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자 이때부터 A씨에 대한 일부 직원들의 욕설 및 따돌림이 시작됐다. A씨는 이외에도 △선거철에 특정 정당에 가입시킬 회원 명부 제출 강요 △직원 사비로 실적 채우기 △협회의 수익활동 문제점 등 오랜 시간 이어져 온 중앙회의 관행을 지적하며 이 같은 지시를 거부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문제들이 개선되기는커녕 A씨에 대한 징계·퇴사 압박, 모욕적 언행 등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소장에 적시된 내용에 따르면 A씨에 대한 일부 직원들의 모욕적인 언사는 상당히 노골적이었다. 일부 문제의 발언들을 종합하면 “53년 된 단체에 니가 와서 하루아침에 개혁 안 된다”, “사회성 떨어지는 X”, “아무리 정당한 것도 니 얘기 들으면 짜증이 난다”, “너 뒷조사 일주일이면 끝난다”, “여기 직원들이 너보다 못해서, XX이라서 그렇게 하는 줄 아냐” 등이다.

특히 A씨는 고소장에 ‘상사와의 면담 내용을 녹음하고, 자신에게 욕설을 했던 직원들을 고소했다는 이유로 징계와 퇴사 압박을 받고 있다’고 적시했다. 최근에는 A씨의 녹음 행위 때문에 말을 섞지 않고 종이에 전달사항을 적어 보여준 뒤 A씨가 읽고 나면 다시 거둬간 일도 있었다는 내용도 담겼다. 당시 상사가 내민 문서에는 ‘단체 명예를 실추 시킨 이유로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겠다’며 ‘▲이직 ▲징계 면직 ▲협회장에 석고대죄 중 한 가지를 선택하라’는 내용이 적혀있었다는 게 고소장에 적힌 A씨의 주장이다.

◇ 외식업중앙회, 과거에도 비슷한 논란 휘말려

1955년 전국요식업조합연합회로 출범한 한국외식업중앙회는 40여만 명의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다. 이 단체는 업권 및 권익보호, 음식문화 개선, 식품위생 수준 향상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이다. 막대한 회원수 덕에 선거철만 되면 정치권에서도 한 표를 호소하기 위해 공을 들이는 곳 중 하나다. 전국의 지회를 포함한 전체 직원 수는 1,300여명이고 서울에서만 250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 단체는 과거에도 불미스러운 일로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지난해 4월 대구 지역 식당 업주들에게 ‘회비를 내지 않으면 영업을 못하게 신고하겠다’고 협박해 돈을 뜯어낸 지부 직원들이 불구속 입건되기도 했다.

2015년 11월에도 일부 지부에서 세무사의 공인인증서 ID를 빌려 회원들의 세무 신고를 불법 대리한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은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기도 했다. 이 시기는 A씨가 고소장에서 언급한 2015년 당시 단체 내부 문제를 지적했다던 시기와 일치한다.

이에 대해 한국외식업중앙회는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고용노동청으로부터 고소장이 접수됐다는 통보를 받은 바 없다”면서 “관련 내용도 전혀 알지 못하는 내용이다”라고 의혹을 부인했다.

한편 한국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 중앙회장은 25일 제5대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총회장에 선출됐다.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는 290여개 직능단체와 1,000만명의 직능인의 권익보호를 위해 2005년 설립된 단체다. 제4대 수장은 최근 공금횡령 혐의로 재판 중 법정구속된 오호석 총회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