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을 언론기사로만 접하던 시대는 갔다. 이젠 국회의원들이 직접 TV를 만들고 국민 앞에 선다. ‘폴리포터’(poliporter·politics+reporter)는 스스로 언론인이 된 정치인을 말한다. 폴리포터들은 언론이라는 중간단계를 생략하고 정제되지 않은 날것의 콘텐츠를 생산하며 유권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간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자신에게 열광하는 지지층만을 상대로 하는 정치는 아집에 빠지기 쉽다. 20대 국회를 강타한 폴리포터 현상을 들여다봤다. [편집자주]

국회의원들이 직접 TV를 만들고 국민 앞에 서는 이른바 '폴리포터(poliporter·politics+reporter)' 시대가 시작되면서 기대와 우려의 시각이 상존한다. 시사위크는 최민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원과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들어봤다. / 그래픽=이선민 기자
국회의원들이 직접 TV를 만들고 국민 앞에 서는 이른바 '폴리포터(poliporter·politics+reporter)' 시대가 시작되면서 기대와 우려의 시각이 상존한다. 시사위크는 최민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원과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들어봤다. / 그래픽=이선민 기자 [사용된 이미지 출처:프리픽(Freepik)]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전문가들은 국회의원들이 유튜브 등을 활용해 대중과 직접소통을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대중들도 활자보다는 영상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시대 흐름에 맞는다는 것이다.

반면 주고받는 대화보다는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 형태로 주로 진행되다 보니 홍보성이 짙어지고 정쟁화를 촉발한다고도 지적했다.

"언론의 사회감시기능 강화에 도움 될 것"

최민재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원(미디어연구센터 연구팀)은 일방적 홍보성 강화 측면에 대해 지적하면서도 '팩트체크'나 심도있는 논의를 위한 1차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현재의 미디어 환경에서는 파악하기 힘든 전체적인 맥락 파악에도 도움이 되는 등 장점이 많다는 것이다.

최 연구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유튜브 등을 통해) 정치인 개인의 발언이 증거로 남는 것인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어디에서 무슨 말을 했다는 형식으로 기사에도 남는다""(정치인 발언의) 전체 맥락이라는 것이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팩트체크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통상적으로 뉴스나 신문에서는 정치인의 특정 발언이 단편적으로 보도되는데, 이렇다보니 종종 의원 본인의 취지와는 다르게 보도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반면 유튜브 방송을 통하면 뉴스에는 없는 발언까지 모두 나와 전후 상황을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최 연구원은 정치인이 언론이라는 매개체를 거치지 않고 대중과 직접 소통하는 것에 대해서도 "일방적인 홍보성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은 맞다"면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언론사가 정치인에게 '당신 그때 그 얘기 하지 않았는가'라며 심도있은 논의로 갈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언론은 유튜브 발언 등을 기반으로 추가적이고 심도있는 보도행위로 이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국민들에게도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국회의원들의 유튜브 활용은 갈수록 많아지는 추세다. 이같은 현상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도 예상된다. 정치 현장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도하는 언론 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그는 '팩트체크''심층보도'의 역할을 제시했다.

최 연구원은 "언론의 사회감시기능이 좀 더 체계화되는 기회가 될 수 있다""그간 정치인의 동정이나 발언을 단순하게 보도하는 형태였다면, 앞으로는 팩트체크라는 측면에서 정치인의 발언이 맞는지, 잘못된 사실을 갖고 말하는 것인지 등 심도있는 이야기들이 정리가 되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지층만 향한 일방적 주장, 선동정치 가능성도"

반면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은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일방적 주장으로 인한 부작용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치인들이 언론이라는 중간단계를 생략하고 정제되지 않은 날 것의 콘텐츠는 때로 수위조절이 되지 않아 선동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논설위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정제되지 않은 말이 유튜브 방송으로 나가고, 기자들은 이를 보고 이중으로 받아쓰게 된다""국민이 묻는 과정보다는 정치인의 주장만 일방적으로 펼치게 되면 쌍방 통행은 사라진다. 정치인이 자기 지지층만을 향해 주장만 하다보면 선동정치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정치인의 언론에 대한 불신이 이같은 직접 소통을 키운 것일까. 그는 그것도 하나의 이유이지만, 요즘 정치인들이 질문받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논설위원은 "언론에 대한 불신도 있는 것 같지만, 정치인들이 기자들로부터 질문 받는 것에 대해 상당히 두려움을 느끼는 거 같다""정치인은 질문을 받아야 한다. 자기 주장만 하라고 국민들이 세금으로 월급을 주는 것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 때문에 정치인들이 직접 소통도 좋지만, 언론을 통한 소통에도 소홀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는 "언론은 국민을 대신해서 따지고 묻는다. 그리고 정치인은 질문을 받아야 한다""국회 상주기자가 많고 언론 환경이 충분한데도 굳이 유튜브를 활용한다는 것은 자기 홍보만 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을 거치면 그 과정에서 발언이 '톤다운'되고 공정성이나 객관성이 담보된다. 반론권도 보장이 된다""사실 유튜브할 시간에 정치인들이 공부를 더 하고 상임위원회처럼 국회라는 합법적인 공간에 더 충실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