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S홀딩스 금융사기 피해자들로 구성된 IDS홀딩스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유사단체가 허위 고발로 피해자들의 피해회복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IDS홀딩스 금융사기 피해자들로 구성된 IDS홀딩스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유사단체가 허위 고발로 피해자들의 피해회복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지난 8월 유사수신 사기범 조희팔을 추적한다며 피해자들에게 돈을 뜯은 시민단체 대표가 경찰에 붙잡혔다. 바른가정경제실천을위한시민연대(이하 바실련) 대표 김모 씨는 검거단 40여명과 조희팔의 은닉재산을 추적했다. 조씨가 사망했다는 경찰 발표에도 김씨는 조씨를 찾기 위해 전국을 돌고, 실제 은닉재산을 팔아치운 6명을 대구지검에 넘기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바실련 회원이 1만3,000명까지 불어나자 피해자들을 상대로 사기행각을 벌였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기부금을 낼수록 회원등급이 높아진다’며 기부금 납부를 유도하기도 했다. 이렇게 챙긴 돈만 2008년부터 20억원에 이른다. 김씨는 피해자들을 대리해 민사소송을 진행하겠다고 했지만, 소송을 준비한 사실조차 없었던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비슷한 사건이 터졌다. ‘제2의 조희팔 사건’으로 불리는 IDS홀딩스 사기 사건 피해자단체 대표 정모 씨가 정계 인사들과의 친분을 내세워 피해자들로부터 활동비를 챙긴 혐의로 고발당한 것. 보도가 쏟아지자 이 단체 회원인 피해자들이 직접 나섰다. 기자회견을 자처한 피해자들은 “피해회복 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피해자단체 대표들을 더 이상 모함하지 말라”고 외쳤다. 이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 사기 혐의로 고발당한 피해자단체 대표

지난 25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IDS홀딩스 피해자들이 IDS홀딩스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정모(50) 씨와 조직국장 서모(53) 씨를 사기 혐의로 서울 종로경찰서에 고발했다. 정씨와 서씨가 정계 유력 인사들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다른 피해자들로부터 활동비를 챙겼다는 혐의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정씨가 지난해 8월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고 피해자들에게 박원순 서울시장과 청와대 정책보좌관, 여당 대표 등과의 친분을 과시하고 다녔다”면서 “정씨가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해 김성훈 IDS홀딩스 대표의 형량을 높인 듯 피해자들을 속였고, 이런 내용이 사실이든 아니든 피해자들은 정씨 일당이 피해 금액을 찾아줄 것이라는 기대감에 활동비를 냈다”고 설명했다.

조직국장인 서씨가 피해자들에게 ‘정 대표가 박원순 시장을 찾아가 김성훈 대표를 엄벌해 달라고 눈물로 호소하자, 박 시장이 그 자리에서 재판부에 전화를 걸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다녔다는 게 고발장의 주된 내용이다. 이들은 녹취파일과 서면자료 등을 제출하고, 조만간 박 시장에게 공식해명을 촉구하는 서한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김성훈 대표는 2011년 11월부터 2016년 8월까지 1만여명의 피해자들로부터 1조960억원을 가로챈 혐의로 지난해 12월 징역 15년이 확정됐다. 징역형이 확정된 재판은 사기 혐의로 두 번째 기소된 사건이다. 앞서도 한 차례 사기 혐의로 기소됐지만 집행유예에 그친 바 있다. 김 대표는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첫 번째 사기 혐의 재판이 진행 중인 동안에도 사기 행각을 이어가 결국 실형을 선고 받았다.

◇ 고발당한 피해자 단체 대표는 누구?

25일 고발된 정씨 등은 과거 IDS홀딩스 하위 모집책들이었다. 즉, 피해자가 아닌 김성훈 대표의 사기 행각에 일조한 이들이다. 전국의 IDS홀딩스 지점장 및 모집책들은 2016년 김성훈 대표가 또 다시 사기 혐의로 기소되자 IDS홀딩스 투자자대책위원회(투대위)를 만들고, 김 대표의 석방을 촉구해왔다. 투대위는 순수 피해자들의 기자회견을 방해하거나 김 대표가 죄가 없다며 불안해하는 투자자들을 회유하기도 했다.

정씨 등도 투대위 활동을 하며 순수 피해자들과 잦은 마찰을 빚었었다. 그러나 지난해 중순 돌연 순수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김성훈 대표의 사기 행각을 알리는데 나섰다. 하위 모집책이긴 했지만, 어느 정도 내부 상황이나 운영방식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검찰 조사에도 성실하게 임했다는 게 순수 피해자들의 주장이다. 실제 이들의 활약으로 일부 공범들이 구속되기도 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에 따르면 현재 IDS홀딩스 피해자 단체는 총 4개다.

우선 순수 피해자들로 구성된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가 있다. 투자자 유치 활동을 하지 않은 이들로 구성, 언론 등에 소개되는 피해자 단체다. 또한 정씨 등과 같이 과거 모집책으로 활동했던 이들과 순수 피해자들의 모임인 ‘IDS홀딩스 피해자대책위원회’, 앞서 설명한 IDS홀딩스 투자자대책위원회(투대위), 투대위에서 활동하다 탈퇴하고 관련자들의 처벌을 촉구하고 있는 ‘IDS홀딩스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등이다.

피해자들은 정씨와 서씨를 고발한 이들이 투대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이라며 “음해와 위협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IDS홀딩스 금융사기 피해자들로 구성된 IDS홀딩스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유사단체가 허위 고발로 피해자들의 피해회복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나리 기자
IDS홀딩스 금융사기 피해자들로 구성된 IDS홀딩스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유사단체가 허위 고발로 피해자들의 피해회복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나리 기자

◇ “피해자들 음해하는 행위 즉각 중단하라”

IDS홀딩스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31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들의 피해회복 업무를 조직적으로 방해하는 피해자 유사단체 투대위의 활동을 주도하는 주모 씨의 구속을 촉구한다”면서 “피해자들에게 사죄하고 피해회복에 나서도 모자랄 판에 비대위 대표와 조직국장을 음해하고 모함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는 피해자들을 핍박하고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이자 피해자들을 분열시키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또한 피해자단체의 수뇌부를 고발하는 것은 피해복구를 방해하는 업무방해 행위”라며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비대위 회원 100여명은 지난 9월 서울남부지검에 비대위 대표 정씨와 조직국장 서씨를 고발한 투대위 회원 주모 씨에 대한 구속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피해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 대표와 서 조직국장이 사기 혐의로 고발됐다는 기사가 나오자 언론들은 확인도 하지 않고 사실인양 받아쓰기 바빴다”면서 “피해자들은 이 같은 현실에 더욱 고통 받고, 통탄스러울 수밖에 없다. 언론중재위에 정정보도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비대위 회원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종로서 지능팀에 정씨와 서씨 고발건을 반박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