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에 참여해 온 장기표 공동위원장이 14일 통준위에서 사퇴를 발표했다. /뉴시스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에 참여해 온 장기표 공동위원장이 14일 통준위에서 사퇴를 발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에 참여해 온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이 14일 일괄 사퇴했다.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 전진당과 시민사회세력이 참여하는 ‘미래통합당’이 지난 13일 창당에 합의했으나, 지도부 구성을 두고 이견차를 보이면서 결국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준위에 참여한 장기표 공동위원장, 김일두·박준식·안병용·안형환·조형곤 준비위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통준위에서 사퇴한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통합신당 결정 과정에서 부족하지만 통합은 어느 정도 이뤄졌다고 할 수 있겠으나, 혁신의 모습은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고 부끄러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 공동위원장은 “시민사회단체 측 준비위원들은 혁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방안으로 통합신당의 얼굴이 될 지도부 및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최소한 절반이라도 바꾸거나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준위가 전날 황교안 한국당 대표 체제를 유지하며, 지도부와 공천조직을 확대하는 방침을 밝혔다. 이 논의과정에서 시민단체가 한국당, 새보수당, 김형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등과 의견이 갈리면서 갈등이 생겼다. 시민단체는 신당 최고위와 공관위에 비한국당 인사들을 절반씩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새보수당 등이 ‘지분을 요구하는 것이냐’고 비판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장 공동위원장은 “일부 언론이 시민사회단체가 지분을 요구하다 거절당하자 퇴장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라며 “여러 세력이 참여해 신당을 구성하는 만큼 당연한 주장이었고 추가인원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 측 인사를 추천할 의사마저 없음을 분명하게 밝혔다”고 해명했다.

이어 “한국당과 새보수당, 김형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 등은 ‘시간이 없다’거나 ‘비현실적’이라는 등의 이유로 우리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본질적 혁신을 피했다”면서 “새로운 정당을 결성한다면서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지 못하고 기존 정당의 지도부에 2∼3명 추가하는 정당은 새로운 정당이라고 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럼에도 통준위는 지도부와 공관위를 새로 구성하는 대신 추가하는 방침을 고수했다. 오는 17일 공식 출범하는 ‘미래통합당’의 최고위원으로 원희룡 제주지사와 새보수당 이준석 젊은정당비전위원장이 내정됐다.

박형준 통준위 공동위원장은 “현재까지 원희룡 제주지사와 새보수당 이준석 위원장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는 상태”라며 “추가되는 최고위원 4명 중에 현역 의원은 포함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신당 최고위 규모를 “12명 이내가 될 것 같다”면서 “수임기구 논의를 거쳐 오는 16일까지 협의를 완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준위 내에선 ‘한국당 최고위원 순감’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박 위원장은 현재 9명의 공천관리위원회에 4명을 더 추가 선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는 “공관위원은 총 13명 이내로 하되 얼마나 늘릴지는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구성이 된 후 김형오 위원장과 협의해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