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과 경기회복 위한 ‘투트랙 행보’ 보여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것에 대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규정하면서 실질적으로 ‘심각’ 단계에 준한 대응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에 고심하는 한편 코로나19 확산이 경기 악화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 내수·소비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경기 위축 방지에도 나섰다. 방역과 경기 회복을 위한 '투트랙 행보'인 셈이다.

먼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40분쯤 30여분간 정세균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장관들로부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 현안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정 총리로부터 대구·경북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방역 대책을 집중적으로 시행하는 내용의 ‘대구·경북 지역 특별방역 대책’을 보고받고 “여러모로 상황이 엄중하므로 발 빠르고 강력한 지원 대책을 시행하면 좋겠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와 장례식 참석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주문하면서 “단순히 신천지교회 측이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하면 관련 후속 조치가 지지부진할 수 있으니 좀 더 빠르고 신속한 조치를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해당 지시에 대해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강제 수사를 지시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신천지 교회 측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에 이어 이날에도 ‘강력한 대책’을 주문한 것은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고 넓은 만큼, 국민의 불안을 조기에 진화해야 한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과 통화에서 “대구시 차원에서도 신천지 교회 폐쇄조치를 취하는 등 조치를 취하겠지만 뭔가 조금 강력한 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다”며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면 언제든 연락주시라”고 언급한 바 있다. 

또 며칠 사이에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고, 지역감염 단계로 접어들면서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에 대한 부담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문 대통령이 21일 오전 서울 양천구 행복한 백화점에서 열린 내수·소비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방역 대책을 지시한 문 대통령은 바로 다음 일정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의 직격탄을 맞은 내수·소비업계를 챙겼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오전 10시 30분쯤부터 서울 양천구 목동의 ‘행복한 백화점’에서 80여분간 간담회를 열었다.

행복한 백화점은 중소기업 제품 판로 확보를 위해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내수·소비업계를 위한 대책 마련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 대통령이 만난 인사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매·외식, 관광·호텔·항공, 공연·행사·화훼 등 내수·소비업계의 대표자들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들을 만나 “아주 여러모로 힘든 시기”라며 “국민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 어느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역사회의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고, 현재 위기 경보에서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심각 단계에 준해서 대응을 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접촉자 전수조사와 격리는 물론이고, 병원·교회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 지역사회 추가 확산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감염병도 걱정이지만 경제 위축도 아주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며 “감염병 대응에 최대한 긴장하되, 일상 활동과 경제 활동을 침착하게 해 나가자고 이렇게 당부 드리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내수·소비 업체를 살리는 것이 곧 우리 경제를 살리는 일이며, 여기 계신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것이 민생경제의 숨통을 틔는 일”이라며 “정부는 ‘비상 경제 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국민의 안전과 함께, 여기 계신 여러분의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어 “과도한 불안을 극복해야 한다”면서 “국민들께서도 정부의 대응을 믿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경제 활동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국민들의 소비심리가 되살아나야 내수 활성화가 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2조원 규모 신규 정책자금 지원 ▲중소 관광업체에 500억원 규모의 ‘무담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도입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 규모 확대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 대폭 확대 ▲저비용 항공사에 긴급 융자 지원 및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 요예조치 등을 소개하면서 “저는 이것도 충분치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대책에 그치지 않고 정부의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달 말 ‘1차 경기대책패키지’에 금융·세제·예산·규제혁신을 비롯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