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와 당선인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인 합동회의에서 결의문 낭독을 하고 있다. /뉴시스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와 당선인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인 합동회의에서 결의문 낭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미래한국당이 26일 모(母)정당인 미래통합당과 합당을 의결했다. 비례위성정당인 한국당이 4·15 총선 이후 40여 일 만에 통합당에 흡수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을 비롯한 모든 비례정당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한국당의 20대 국회의원과 21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합동 총회 후 발표한 결의문에서 “한국당은 태어날 때부터 4·15 총선 후 돌아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제 국민께 한 약속을 이행하려 한다”며 “통합당과 하나됨을 결의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지난 4·15 총선 때 국민들께서는 야당에 매서운 회초리를 들어주셨다. 호된 회초리가 따뜻한 격려로 바뀔 때까지 모든 것을 바꾸겠다”며 “국민들께서 되돌아보고 머리를 끄덕여주시는 야당을 위해 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선거악법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즉각 폐지와 21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선거법 개정에 성실히 나서줄 것을 여당에 촉구한다”며 “한국당은 자유롭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이날 한국당이 발표한 합당 의결안에 따르면, 한국당과 통합당은 29일까지 합당을 완료한다. 양당의 합당 수임기관 한국당 측 위원은 기존대로 염동열 사무총장과 최승재 당선인이 맡는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 8일 “(합당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언급한 뒤 두 당의 합당이 급물살을 탔다. 통합당은 내일(27일) 예정된 전국위원회에서 한국당과 합당 관련 안건을 상정해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합당 안건이 처리되면 통합당은 세부 내용 조율을 거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합당을 신고할 것으로 전망된다. 합당명의 경우 출범을 앞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에 결정권을 넘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한국당 지도부는 5월 합당이 어려울 상황을 고려해 원유철 대표의 임기를 최대 8월까지 연장하는 안을 검토했지만 당선인·당직자 등 구성원 대부분이 강력 반발하면서 무위로 돌아갔다.

결국 이날 양당의 5월 내 합당이 사실상 결정되면서 향후 총선에서 시민당과 한국당과 같은 비례정당을 보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양당 정치를 종식하고 다당제의 길을 열어주자는 취지로 이번 총선부터 도입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결과적으로 양당제를 더욱 공고히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면서 선거법 재개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통합당은 21대 국회 내내 즉각적인 연비제 폐지를 촉구할 것이 자명한 데다 민주당으로서도 마냥 손 놓고 바라보기는 어렵게 됐다.

21대 국회에서는 177석의 민주당과 103석의 통합당의 본격적인 양당 대결이 벌어질 전망이다. 6석의 정의당, 각 3석의 국민의당·열린민주당, 각 1석의 시대전환·기본소득당 등이 있지만 원내에서 양당 외 가시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다.

여야는 당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국가 경제가 전방위적으로 휘청거리고 있는 만큼 21대 국회가 개원하는 즉시 코로나 국난을 극복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