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미래통합당이 6일 국회 복귀를 공식화했다. 통합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원 구성 협상 결렬로 의사일정 보이콧을 이어왔으나 이날 소속 의원 전원에 대한 상임위원 명단을 국회 의사과에 제출하면서 본격적인 대여(對與)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통합당은 1차전이나 다름 없었던 민주당과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 전 상임위원장을 포기하는 초강수를 두면서까지 법제사법위원장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여당의 인해전술 때문에 무위로 돌아갔다. ‘민주당 독재’를 슬로건으로 내건 대국민 여론전도 시원치 않았다.

오히려 예산결산특별위원장까지 독식한 민주당이 3차 추경을 일사천리로 처리하는 광경을 통합당은 본회의장 밖에서 묵묵히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이같은 결과를 놓고 당내 일각에서는 당 지도부의 원내 협상력에 고개를 갸우뚱거리기도 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문제·문재인 정부 대북외교 국정조사·청와대 외교안보라인 인사청문회 등 공세를 취할 수 있는 현안이 산적한 7월 임시국회에서 제1야당의 존재감을 알리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 통합당, 운영위에 핵심 공격수 배치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한달 이상 거대여당 독재·폭주를 지켜봐왔지만 손을 놓고 있는 것이 능사는 아니어서 이번 주부터 저희들은 국회 운영에 참가한다”며 “국회 운영위원회를 통해 최대한 (정부여당을) 저지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최형두 원내대변인 등은 국회 복귀를 위한 사전 수순으로 국회 의사과에 소속 의원 전원(103명)에 대한 각 상임위원 선임안을 일괄 제출했다.

최 대변인은 앞서 브리핑을 통해 “의원 전원이 일당백의 각오로 대한민국이 절벽으로 굴러 떨어지지 않도록 막아서겠다”며 “국회를 청와대출장소, 현금인출기로 전락시킨 청와대를 집중 비판·견제하기 위해 운영위에 당내 핵심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했다.

그간 국회 운영위는 원내부대표단이 맡는 것이 관행이었지만 통합당은 시국이 엄중하다고 판단, 핵심 공격수를 중심으로 인선했다.

통합당은 운영위에 김성원(간사)·주호영·김도읍·김태흠·박대출·곽상도·김정재·이양수·신원식·조수진 등 10명을 배치했다. 청와대를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는 운영위에 당내 대표 저격수들을 전진배치해 대여투쟁 목적을 달성하자는 취지다.

법사위에는 김도읍(간사)·장제원·윤한홍·유상범·조수진·전주혜 의원을 배치했다. 일명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놓고 윤석열 검찰총장에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 견제 및 공수처 후속법안과 관련해서도 여당에 맞불을 놓을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둔 정보위에는 하태경(간사)·이철규·조태용 의원 등 대북외교 전문가가 포진됐다.

◇ 원내투쟁에 사활 건 통합당… 여론전은 필수

176석 거대 여당이 전 상임위원장(정보위 제외)과 상임위원 다수를 차지한 가운데 이같은 통합당의 상임위 배치는 대여 투쟁에 집중하기 위해 가용할 수 있는 화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다만 지난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도 통합당이 속수무책으로 당한 것처럼, 여당이 절대 과반 인해전술로 밀어붙일 경우 이를 103석 야당이 막아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각 상임위에 배치된 의원들이 관련 현안에 일당백의 결과물을 내 정부여당 비판 여론을 환기하는 것이 절실하다. 

통합당 관계자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운영위에 배치된 거물급 인사들이 청와대 실정을 최대한 두들긴다면 여론전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칼자루를 제대로 휘두르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