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홍보소통위원장으로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거론돼 관심을 모았다. /뉴시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사진) 측근의 신생 공연기획사가 문재인 정부 들어 청와대와 정부 행사 용역을 22건 수주했다’는 내용의 <한겨레>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무책임한 의혹제기”라고 반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 측근의 신생 공연기획사가 문재인 정부 들어 청와대와 정부 행사 용역을 22건 수주했다’는 내용의 <한겨레>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무책임한 의혹제기”라고 반박했다.

앞서 지난 14일 한겨레는 탁 비서관 최측근 이모씨와 장모씨가 2016년 말 설립한 공연기획사 ‘노바운더리’가 2017년 8월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부터 지난달 25일 ‘6·25 한국전쟁 70주년 기념식’까지 2년 10개월 간 청와대와 정부 행사 용역 22건을 수주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노바운더리는 탁 비서관이 청와대에 입성한 2017년 5월 이전에 정부 행사 관련 실적이 없는 신생 업체였다. 이씨와 장씨는 ‘탁현민 프로덕션’ 조연출 출신이다. 이에 한겨레는 “노바운더리는 2018년 3월 법인 등기를 하기 전에 문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를 잇따라 수주했다”면서 “탁 비서관이 지인들의 업체에 대통령 관련 일감을 거듭 맡겨 이익을 얻게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해당 기획사가 청와대로부터 수주(수의계약)한 행사는 3건이 전부이고, 금액은 8,900만원”이라며 “청와대 행사와 정부 부처 행사는 계약 주체가 달라 엄연히 구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도에서 22건이라고 숫자를 부풀렸다는 것이다.

강 대변인은 “탁 비서관이 행정관으로 재직했던 2017년 5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의전비서관실은 수백여 건 이상의 청와대 일정을 진행했다”며 “수백여 건 중 3건을 해당 기획사와 계약한 것인데, ‘일감 몰아주기’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수의계약’에 대해 “대통령 일정 및 참석 행사의 경우 1급 보안 사안이다. 대외적 보안이 필요한 긴급행사의 경우 상당한 기일이 소요되는 ‘공모’ 형식을 밟기는 애초에 불가능하다”며 “대통령 행사에서의 수의계약은 그래서 당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계약법도 긴급한 행사, 보안상 필요가 있거나 국가기관의 행위를 비밀리에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수의계약을 허용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강 대변인은 “청와대 의전비서관실은 해당 기획사가 정부 부처의 행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계약방법, 조건, 금액에 대해 개입한 사실이 없다”며 “의전비서관실은 그간 특정 업체를 강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통령이 참석한 전체 행사 중 한겨레신문이 지적한 특정기획사 보다 더 많은 행사를 수주했던 다른 기획사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법인 등기도 안 된 신생업체가 청와대 행사를 수주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대기업만 수주해야 하는가”라며 “개인사업자 뿐 아니라 개인도 능력만 검증되면 얼마든지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그간 대통령이 참석하는 정부 행사에서는 해당기획사 외에도 여러 개인 사업자들이 행사를 맡아왔다”며 “빠듯한 시간 안에 행사를 추진하려면 의전비서관실의 기획의도를 잘 이해하고, 행사성격에 맞는 연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기획사나 기획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법인-대형기획사들이라 할지라도 수주 받은 회사가 행사 전체를 실행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기획사는 행사 수주 후에 거의 100% 부문별로 하청, 재하청 과정을 거치며, 개인사업자, 개인에게까지 행사의 부분을 맡긴다”며 “대형기획사의 하청구조를 고집하지 않고 능력 있는 모두에게 기회를 준 것이 문재인 정부의 행사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및 정부 행사를 수임한 모든 기획사는 사후 예산집행 내용과 기획의 적절성, 계약 이행 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받게 된다”며 “해당 기획사는 한 번도 사후 감사나 평가에서 문제가 된 적이 없다”고 못박았다.

강 대변인은 한겨레 보도를 “무책임한 의혹 제기”라면서 “강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으로 근무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보도에 제기된) 그런 의심은 최소한 내가 아는 범위에서는 팩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핵심은 미등기 신생업체가 많은 행사를 수주했고, 그 과정에서 부당한 힘의 개입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라며 “대통령 행사를 1주일 1~2건으로 계산하면 3년에 150~300건은 된다는 얘기인데, 언론이 문제 삼은 업체가 ‘특혜’로 수주한 행사는 15건이며, 나머지 285건은 다른 업체가 맡아 진행했다”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심지어 그 중 청와대가 직접 발주한 것은 3건뿐이라고 한다”며 “언론이 문제를 제기하며 이런 사실을 숨긴 의도가 따로 있는지, 혹은 몰랐던 것인지 궁금하다”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