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희국 의원과 주먹 인사를 하기 위해 주먹을 내밀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희국 의원과 주먹 인사를 하기 위해 주먹을 내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미래통합당이 21대 국회 개원식을 비롯한 7월 임시국회 의사 일정에 합의하면서 국회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전망이다.

통합당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 유용 의혹,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 최근 벌어진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 민주당의 연이은 악재에 연일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통합당이 176석과 18개 전 상임위원장까지 확보한 거여에 끌려다니지 않고 정국의 주도권을 쥐려는 모습이다.

◇ 통합당, 민주당 사과에도 박원순 의혹 파상공세

여야는 전날(14일) 원내대표급 회동을 갖고 국회 개원식·교섭단체 대표연설·대정부 질문 등 의사일정 합의문에 서명했다. 11개 상임위에 대해 복수 법안소위 개편에 합의했고, 상임위별 법안심사소위 내 안건은 합의를 원칙으로 처리키로 했다.

따라서 국회는 내일(16일) 오후 본회의에서 개원식을 열게 됐다. 다만 통합당이 야당 몫 국회부의장을 거부하면서 공석인 국회 정보위원장 선출은 민주당 단독으로 선출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 연설도 예정됐다. 문 대통령이 여야 협치를 주문할 것으로 보이지만 통합당은 대여 공세를 최대치로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통합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전열 정비에 나섰다. 특히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이날 박 전 시장 의혹에 공식 사과 하면서 고개를 숙이자, 통합당은 맹폭을 가하며 고삐를 바짝 죘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이 대표가) 들끓는 여론에 못 이겨 영혼 없이 사과한 것 같다”며 “피해자라고 하지 않고 피해호소인이라고 해서 2차 가해적 행동이 나온 점도 매우 아쉽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당헌에 당 소속 선출직이 부정부패 사건,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열리는 재보궐 선거에는 후보자 추천을 안 한다고 돼 있다”며 “그런데 벌써부터 당내에서 성범죄는 부정부패가 아니라고 당헌을 개정해 공천하자는 얘기가 나온다. 이게 정말 반성하는 태도인지 참으로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이미 당 차원에서 검찰의 특임검사 임명과 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요구한 상황이다.

나아가 국회 행안위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오는 20일 예정된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전 시장 의혹과 관련한 경찰관 5명의 증인 채택을 요구하는 등 진상규명을 벼르고 있다. 다만 민주당이 해당 경찰관 증인 신청이 경찰청장 인사청문회 내용과 관련이 없다는 이유로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행안위 야당 간사인 박완수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경찰청장 후보자에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확인하고 나머지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장 인사청문회는 박원순 청문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통합당은 박 시장이 피소 이후 하루 만에 극단적 선택을 한 만큼, 고소 경위가 박 시장에게 사전 유출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 인사청문회·공수처 등 여야 대립 현안 산적

청와대 외교안보라인 인사청문회도 난항이 예상된다. 통합당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등 인사청문회에서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통합당은 이 후보자 자녀의 병역 의무 이행 문제, 스위스 유학자금 출처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 출신인 이 후보자의 국가관과 대북관, 한반도 외교안보 청사진에 대해서도 철저히 검증할 계획이다.

박 후보자의 경우 과거 군 복무와 대학 편입 및 졸업을 같은 시기에 마친 것을 놓고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박 후보자는 1965년 4월 광주 소재 31사단에 입대해 1967년 육군 병장으로 만기 제대했는데, 당시 서울 소재 단국대 편입 및 졸업은 1965년 9월부터 1967년 2월에 이뤄졌다.

국회 정보위 소속 하태경 의원은 지난 10일 당 국정원장 후보 청문자문단 회의에서 “당시 광주-김포 비행편은 일주일에 2편이었고 기차로 10시간이 걸린다”며 “군대든 대학이든 둘 중 하나는 가짜”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군 복무 중 부대장의 배려로 단국대 3학년에 편입해 야간에 학교를 다니며 3학기 만에 졸업했다고 해명했다.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문제도 여야 격돌이 불가피하다. 이미 법정 출범 시한이 15일로 명시된 공수처는 제때 출범조차 하지 못했다. 통합당은 공수처법 자체를 악법이라며 반대해온 만큼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선정을 거부하고 나선 상황이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는 7명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2명이 야당 교섭단체 몫이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을 위해서는 7명 중 6명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야당 몫 2명 위원이 반대할 경우 공수처장 후보조차 선정할 수 없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일각에서는 통합당의 비토가 계속될 경우 공수처법 개정을 통해서라도 공수처 설치를 마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통합당은 이미 헌법재판소에 공수처법 위헌 심판을 청구한 바 있고, 현재 헌재에서 심리가 진행 중이다. 통합당은 우선 헌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보겠다는 태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