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비행 위해선 유동성 확보 후 조종사 운항자격 복구가 최우선
국토부, 이스타 운항재개 신청하면 실사 진행 후 갱신 판단
정부 “플랜B 우선 제시”… 업계 “인수자 나올 시 정부 지원 뒤따라야”

/ 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이 셧다운을 번복하고 다시 비행을 하기 위해선 유동성을 우선 확보해야 한다. / 이스타항공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셧다운’을 선포하고 날개를 접은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법정관리에 들어가더라도 셧다운을 번복하고 재비행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다시 비행을 하고 회사를 정상화하기 위해선 유동성 확보가 선행돼야 하는데, 현재 이스타항공 스스로는 할 수 있는 게 없기 때문이다.

또 항공업계의 업황이 전반적으로 최악인 점과 이스타항공의 재무상태가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것 등을 감안하면,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겠다는 새로운 인수 의향자가 나타나기도 어려워 보인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이스타항공이 다시 비행을 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체불임금을 해결하고 운항자격을 상실한 조종사들에 대한 비행훈련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여기에만 최소 300억원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 7월까지 이스타항공이 임직원들에게 체불한 임금은 약 250억원 정도로 알려졌다. 또 3월말 전 노선 운항중단 조치인 ‘셧다운’을 발표한 후부터 지난 6월까지 운항자격을 상실한 조종사는 59명(기장 33명·부기장 26명)으로 알려졌다. 7월도 비행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운항자격 상실 조종사는 30여명 정도가 더 늘어나 총 9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는 260여명이다. 이 중 3분의 1 이상에 달하는 인원이 운항자격을 상실한 것이다. 항공사 조종사의 운항자격은 ‘90일 이내 비행기 3회 이상 이·착륙’이라는 기준을 충족해야 유지할 수 있는데, 이스타항공은 셧다운 이후 비행을 하지 못해 운항자격 상실자가 계속 늘어나는 실정이다. 그나마 비행훈련으로 대체하던 것마저 자금사정이 여의치 않아 하지 못하고 있다.

셧다운을 우선적으로 철회하고 비행이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도 불가능에 가깝다. 이스타항공은 운항정지 상태가 60일을 초과해 운항증명(AOC) 효력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태다. 이를 해제하기 위해선 국토교통부를 통해 셧다운을 철회하고 운항재개 신청을 해야 하는데, 먼저 비행 준비를 모두 끝마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임금 문제와 운항자격 상실 조종사의 문제를 해결하고, 바로 운항이 가능한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결국 상기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를 해결하고 국토부에 운항증명 재개 신청을 하면 최소 3주간의 서류 및 현장 실사를 진행해 기준에 적합하면 운항증명을 갱신해 준다는 게 국토부 측의 입장이다.

뿐만 아니라 운항자격이 남아 있는 조종사들마저 급여를 받지 않고는 어떤 운항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조종사 문제를 우선 해결할 자금을 확보하는 게 최우선 과제다.

그러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금 약 300억원을 이스타항공이 당장 스스로 마련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별도의 외부 투자처를 물색해 자금수혈을 받는 것이 최선이다. 복합적인 문제가 산적해 있어 결국 이스타항공이 믿을 구석은 정부뿐이다. 다만, 정부 측은 이스타항공이 먼저 자구책 제시를 해야 자금을 지원해줄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지난달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스타항공에서 플랜B를 제시하면 정부의 도움이 필요할 때 돕는 순서로 진행하겠다”면서 정부의 선(先) 지원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지난달 29일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파산 위기에 몰린 이스타항공과 관련해 입장을 전했다. 김 장관은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후속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1,600여명에 달하는 이스타항공 직원들의 고용 안정 문제와 관련해서도 “이스타항공이 법정 관리를 신청하게 될 것 같은데, 고용노동부와 함께 후속 조치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스타항공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후 인수 의향자가 나타난다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뒤따라줘야 항공사를 살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이스타항공은 현재 셧다운으로 사업을 영위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도 항공기 리스료와 임대료 등 비용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4개월 이상 비행을 하지 못한 채 빚만 쌓여 부채가 1,700억원, 자본 총계가 –1,000억원 이상 수준안 자본잠식 상태 항공사를 인수하겠다고 누군가 나서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정관리에 들어간 후 다시 매물로 나와 누군가가 인수의향을 밝힌다면 정부는 그에 따른 충분한 지원을 해줘야 할 것”이라며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지원이 원활하지 않다면 또 다시 인수합병이 결렬될 가능성도 있으며 이 경우엔 파산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 측의 지원을 강조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의 개인 문제 등으로 여론의 집중 포화를 맞은 이스타항공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5개 정도의 기업과 인수합병 협의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현재 정부 측에서 플랜B를 제안했는데, 이는 결국 인수자를 물색하고 협의를 거쳐 결과물을 가져오라는 얘기”라며 “현재 5개 정도 기업이 관심을 보여 논의를 진행하고는 있지만, 초기 단계로 그 무엇도 확정되지 않아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기는 힘든 점 양해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본지는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EPU)로부터 조세포탈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 당한 창업주 이상직 의원(더불어민주당·전주을)에게도 이스타항공 자구책 마련 등에 대한 질의를 남겼지만, 문자 수신 후에도 회신은 없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