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오른쪽) 법무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독립운동가 최재형상을 수상한 뒤 김원웅 광복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추미애(오른쪽) 법무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독립운동가 최재형상을 수상한 뒤 김원웅 광복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퇴임을 앞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광복회의 ‘독립운동가 최재형상’을 수상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최재형상’은 광복회가 지난해 러시아에서 항일투쟁을 펼친 최재형(1860∼1920) 선생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상이다. 광복회는 지난해 5월과 12월 각각 고(故) 김상현 전 의원과 유인태 전 국회사무처장에게 이 상을 수여했다. 

김원웅 광복회장은 25일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진행된 시상식에서 추 장관에게 ‘최재형상’을 수여한 이유에 대해 “추 장관은 이명박 정부가 중단시킨 친일재산 국가귀속을 재개했다”며 추 장관이 재임 중 친일파 후손이 소유한 재산 171필지(면적 약 293만㎡, 공시지가 약 520억원, 시가 약 3,000억원 상당)를 국가귀속 시켰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이 중에는 한일합병의 공로로 후작 작위와 은사금 16만8,000원(당시 금액)을 받은 이해승, 의병 토벌로 자작 작위를 받은 임선준, 한일합병을 주도해 작위를 받은 민영휘의 후손이 소유한 재산이 포함돼 있다”며 “추 장관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인권과 민생 중심의 정책을 펼치면서도 견제와 균형의 민주적 원리에 입각한 권력 기관 개혁에 앞장서며 기득권 세력에 경종을 울렸다”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시상식에 참석해 “친일 재산 환수를 처음으로 500억원 넘게 하기까지 아마 앞으로도 더 잘해달라는 법무부에 대한 관심과 응원 차원이 아닌가 해서 저의 개인 입장보다는 법무부의 관심과 촉구로 노력해달라는 차원에서 받게 됐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그러나 최재형기념사업회 문영숙 이사장은 광복회를 찾아가 이번 수상자 선정 과정에서 광복회가 최재형기념사업회와 협의를 하지 않았다며 항의했다.

문영숙 이사장은 언론을 통해 “(광복회가)임의로 상을 주는 것이야말로 최재형 선생에 대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25개 독립운동단체로 구성된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회는 입장문을 내고 “좋은 취지와는 달리 해당 기념사업회와의 협의가 생략된 채로 진행된 독립운동가상 수여가 기념사업회의 입장을 배려하지 못한 측면에 대한 문제 제기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었다는 점 충분히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더라도 독립운동가 선양사업이라는 숭고한 가치를 실현하는 동지로서 대의를 위해 절차상의 문제는 소통을 통해 통 크게 해결해 나갔으면 하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야당은 김원웅 광복회장의 정치적 편향성을 문제 삼으며 추 장관에 대한 ‘최재형상’ 수상은 독립운동가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판을 가했다.

국민의힘 홍종기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추미애 장관에 대한 ‘최재형상’ 수여는 독립운동가의 명예를 훼손하는 정치 행위”라며 “김원웅 광복회장의 계속된 정치적 발언들과 함께 이번 최재형상 수여도 김원웅 회장이 주도하는 광복회의 정치적 편향성을 의심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대변인은 “추미애 장관은 광복이나 항일투쟁과 별다른 관련이 없는 사람”이라며 “김원웅 회장이 곧 퇴임하는 추미애 장관에게 최재형상을 선물로 주기 위해 급하게 수상을 결정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박민식 국민의힘 전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추미애 장관에게 독립운동가상을 주는 건 진짜 비상식”이라며 “벌써 민주당 출신 정치인 두 사람에게 독립운동가상을 주었다. 상을 남발하는것도 황당하지만 독립운동가 이름 팔아서 정치 마케팅하는 꼴, 정말 역겹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