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투자 적극 홍보… 선진국의 ‘백신 이기주의’ 비판도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 세계경제포럼(WEF) 한국정상 특별연설에 참석해 경제일반에 대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 세계경제포럼(WEF) 한국정상 특별연설에 참석해 경제일반에 대한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 포럼)에서 세계 주요 CEO들을 향해 그린·디지털 뉴딜을 홍보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일부 선진국의 ‘백신 이기주의’를 비판하며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7일 오후 화상으로 열린 ‘2021 세계경제포럼(WEF) 특별연설’에서 지난해 한국 경제 성장률을 언급하며 “세계는 방역 모범국가 한국이 거둔 경제 선방에 주목하고, 국내외 투자자들도 한국 경제를 밝게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경제는 올 상반기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라며 “지난해와 올해를 더한 합산 성장률에서도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경제회복의 흐름 속에서 한국 국민들은 일상의 포용적 회복과 함께 경제에서도 ‘포용적 회복과 도약’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더욱 담대한 도전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한국판 뉴딜’을 통해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확대하고 포용적 회복을 이룰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2025년까지 한국판 뉴딜에 160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 강화 28조원 △디지털 뉴딜 58조원 △그린 뉴딜 73조원을 각각 투자해 일자리와 미래 먹거리를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한국이 한 번도 국경과 지역을 봉쇄한 적이 없다는 사실로도 확인되듯 무엇보다 한국은 안전하고 안정적인 거래처이며 투자처”라며 “‘한국판 뉴딜’이 글로벌 기업과 벤처창업 기업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장을 열고, 미래 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마스크 5부제, 국적을 가리지 않고 신속한 검사와 격리 치료 무료 시행 등 한국의 코로나 방역 조치를 언급하며 “한국이 세계 두 번째로 코로나의 도전을 받게 됐을 때 사회적 약자 그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포용’의 정신을 해결의 이정표로 삼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이제 코로나 극복 단계로 진입하며 포용적 회복과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그 시작은 집단면역의 첫걸음이 될 백신 접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전 국민 무료 접종 결정을 밝히며 “백신 접종은 다음 달부터 요양병원, 노인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돌봄 종사자 등을 시작으로 선순위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자체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움직임도 소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연대와 협력, 다자주의 정신을 강조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을 겪으면서 안타까웠던 것 중 하나는 세계가 그동안 발전시켜 왔던 연대와 협력, 다자주의 속의 분업 협력, 인도주의적 상생의 정신, 신뢰와 통합의 정신 등이 사실은 얼마나 취약하고 깨어지기 쉬운 것인가를 확인하게 된 것”이라며 국경 봉쇄 조치를 언급했다.

이어 “위기가 더 크게 확산하자 각국은 각자도생에 바빴고, 백신도 개도국에 공평하게 공급되어야 한다는 정신이 사라졌다”면서 “백신 선진국들이 자국민 우선을 내세우며 수출을 통제하려는 이기주의적인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코로나 같은 신종 감염병과의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이라며 “집단면역도, 모든 나라에서 함께 이뤄지지 않고 일부 나라에서만 이뤄진다면 결국 그 효과는 얼마 가지 않고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인류가 함께 어려울 때 강대국들이 각자도생의 모습을 보인다면 국제적 연대와 협력의 정신이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인류는 준비되어 있지 않은 가운데 코로나19를 맞았기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며 “그러나 이제는 다시 연대와 협력, 다자주의와 포용의 정신을 되살릴 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마무리 발언에 앞서 문 대통령은 글로벌 기업 CEO와 국제기구 대표들의 질문을 받았다. 이들은 국민 참여로 성과를 낸 K-방역을 높이 평가하면서 경제일반·보건의료·디지털뉴딜·그린뉴딜 분야로 나눠 질문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K-방역이 성공했다면 한국 국민이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믿고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됐기 때문”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동시에 코로나 맵과 마스크 맵, 자가격리앱, 역학조사앱, 드라이브 스루, 워킹 스루 같은 창의적 기술을 개발해 방역 모범국을 만든 국민들이 자랑스럽다. 정부가 투명하게 코로나 정보를 공개해 국민 신뢰를 유지한 것도 역할을 했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추진으로 경제 회복이 더 빠르고 강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매력적이며 안정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갖춘 한국에 더 많은 투자가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한국은 새로운 기술을 과감히 적용하는 테스트 베드로서 강점이 있다. 글로벌 기업들과 다각도로 협력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적극 홍보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