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전 의원이 대선 출사표를 던졌다. 두 번의 인천시장과 세 번의 국회의원을 지냈기 때문에 행정과 입법의 경험을 무기로 내세웠다.  /사진=김경희 기자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안상수 전 의원이 내년 대통령 선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전문 경영인 출신으로 실물경제 감각은 물론, 2번의 인천시장과 3번의 국회의원 경험을 무기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겠다는 의지다. 

특히 그는 대한민국의 ‘일자리 현실’을 주목했다. 부동산 문제를 비롯해 지역 간 불균형 등 총체적 문제는 일자리에서 비롯된 것이란 설명이다. 안 전 의원은 “이 총체적 난국을 해결할 유일한 방안은 안상수의 ‘일자리 도시’라고 생각한다”며 “그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안 전 의원의 ‘일자리 도시’는 유휴농지를 활용해 복합 도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1억 평 정도 되는 유휴농지를 활용해 70%는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만들어 창업하려는 20‧30세대에게 무상으로 빌려준다는 계획이다. 나머지 30% 토지에 주택 공급을 늘려 주거를 안정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기업인 출신으로 현 정부의 ‘반(反)기업적’ 행보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다. 그는 무엇보다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기업 사정을 고려치 않은 52시간제 도입 △노조 편향적 행보 등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인천시장과 3선 의원의 ‘관록’은 충분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안 전 의원은 “인천광역시장을 하면서 송도 신도시, 인천대교 건설, 아시안게임 유치, 외국계 학교 유치 등 행정가로서의 경험을 쌓았고 3선 의원을 하면서 입법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며 “최적의 적임자라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다음은 국민의힘 안상수 전 의원과의 일문일답.

안상수 전 의원은 현 정부의 상황을 ′총체적 난국′이라고 진단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약으로 ′일자리 도시′를 꺼내 들었다. /사진=김경희 기자

- 대선 출마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문재인 정부가 야심차게 내놓은 ‘일자리 상황판’은 자취를 감췄고 부동산 정책은 완전히 실패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격차는 날로 늘어가고 있다. 이 총체적 난국을 해결할 유일한 방안은 ‘일자리 도시’라고 생각한다. 그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인구가 줄어들고 국가가 없어지고 있다. 젊은이들은 결혼을 하지 않는다. 2030세대는 일자리가 없고, 주택이 없다. 기존에 있던 로드샵들도 거의 문을 닫고, 앞으로도 절반 정도 소멸될 가능성이 높다. 유지가 안 되기 때문이다. 현재 성장을 한다고 하지만 대기업이 이끌어 가고 중소기업들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것을 어떻게 해결할까 해서 한 생각이 ‘일자리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유휴농지 1억 평 정도를 5대 권역에 나눠서 도시로 만든다. 70%는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만들고 30%는 주택을 건설하는 데 활용한다. 창업을 하려는 20~30대에게 토지를 무상으로 빌려주면 30만개 스타트 기업과 200만 명 정도가 취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배후 도시에 평당 500만원대 아파트 100만 호를 건설해 서울이나 대도시의 가수효를 없애면서 집값도 안정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기업들이 새로운 생활 터전에서 자리 잡을 수도 있다. 이것이 신의 한 수라고 본다.”

- 야권의 다른 후보들과 차별점은 무엇인가. 왜 안상수여야 하는가.

“차별점은 분명히 있다. 우리나라 난국을 헤쳐나갈 주택 가격 문제, 코로나 이후 중소 상인을 살릴 수 있는 비책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작금의 시대가 원하는 대통령은 ‘CEO 대통령’이다. 그런데 현재 후보를 보면 변호사, 검사 출신이 대부분이고 실물경제, 광역시장, 국회의원을 두루 경험한 후보는 저밖에 없다. 기업에서 경제를 경험 및 지휘했고, 재선 인천광역시장을 하면서 송도 신도시, 인천대교 건설, 아시안게임 유치, 외국계 학교 유치 등 행정가로 경험도 쌓았다. 3선 국회의원을 하면서 입법에 대한 경험도 쌓았다. 이러한 경험이 있는 후보가 바로 이 시대가 요구하는 대통령이 아닌가. 안상수가 최적의 적임자라고 생각한다.”

- 지지율 등 열세를 극복할 방안은.

“정식으로 경선 과정에 들어갔을 때 빛을 발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후보들 모두 프리젠테이션을 했을 때 공약, 정책 등에서 차별성이 있을 것이다. 내 경력과 공약을 봤을 때 국민이 확실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경선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설명을 잘한다면 지지율은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이번 대선에 여야 모두 광역단체장 출신들이 다수다. 인천시장 출신으로서 어떤 장점이 있다고 보는가.

“상당한 장점이 있다. 우선 미국에서도 카터, 레이건, 클린턴, 부시 전 대통령 등이 주지사 출신이다. 국가를 경영함에 있어서 판단과 결단을 할 때가 매우 많다. 그때 필요한 것이 행정 능력이다. 이러한 경험이 없으면 자칫 국가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장으로 8년을 일하면서 종합행정, 국가를 운영하는 데 상당한 훈련을 했다고 본다. 광역단체장 경험이 없다는 건 중요한 자격이 빠져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현재 시대정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경제 성장 속에 공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제성장이 되지 못한 상태에서는 전체적 공정을 할 수 없다. 성장 속에서 공정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정의와 공정을 뛰어넘어 국민 다수가 최소한의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잘사는 사람들은 잘살겠지만, 어려운 사람들도 최소한의 생계가 유지되고 문화생활 등을 향유할 수 있는 게 올바른 사회 아닌가.”

- 청년 세대를 중심으로 공정의 화두가 들끓고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하지 않았나. 그래놓고 반대로 가고 있다. 정말 불공정하고 불평등하고 정의롭지 않다. 기가 막힐 노릇이다. 소위 586세대가 기득권층을 형성하고 있는데, 20~30대에겐 그 벽이 너무 두껍다. 제도도 제도지만, 현실적으로 벽을 뚫을 수 있는 게 없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출발한 게 아닐까 싶다. 결국 기회를 늘려야 한다. 파이가 작으면 싸울 수밖에 없다. 파이를 늘리면 공정이 조정된다고 본다. 그래서 성장이 중요하다.”

안상수 전 의원은 현 정부에서 모든 정책이 실패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정권 교체를 통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사진=김경희 기자

- 문재인 정부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는가.

“현 정권에서 모든 것을 퇴보시키고 파괴시키고 있다. 한마디로 ‘더 이상 나라를 맡길 수 없다’는 것이다. 부동산 실패, 가계대출 급격한 증가, 주요 인사 조치에 대한 독재로 인한 실패, 소득주도성장을 모토로 주 52시간 적용, 최저시급의 급격한 인상으로 일자리와 고용 감소, 코로나19 펜데믹에 대한 방역관리 미흡 등 전반적인 모든 정책에서 실패했다고 본다.

이념주의적으로 나라를 다스리다 보니 정체성이 파괴되고 경제는 대단히 파행적으로 운영되면서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잃게 했다. 그래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양극화가 늘어나고 있다. 건강한 사회는 중산층이 많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문재인 정권이 더 이상 가서는 안 되고 무조건 정권교체를 해야 한다.”

-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계속 논란이다. 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26번이나 정책을 냈는데, 애초에 관점 자체가 부동산을 투기로 보는 게 잘못이다. 그것은 부동산을 갖고 있는 사람을 적대적 관계로 인식하게 한다. 자유민주주의에서 가장 기본은 정부의 통제보다는 시장 논리에 맡기는 것이다. 수요와 공급을 맞추고 세 부담을 줄이는 등 모든 분야를 재검토해야 한다. 규제를 없애고 공급을 늘려야 한다. 공공부문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환상을 버리고 가능한 시장에서 조정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전문 경영인 출신으로서 기업 정책에 대한 입장은 어떤가.

“현 정권에선 반(反)기업 정서가 강하다. 무엇보다 임금정책 소위 최저임금제의 급격한 상승, 52시간제 도입, 노조편향 등이 문제다. 노조도 직장 내 임금이라든지 근로조건 등에 대해선 얼마든 지원해야 하겠지만, 자기들만의 성을 쌓고 이를 더 확장하려는 것에 대해선 반대한다. 이를 보호한다거나 방관한다는 건 대단히 잘못됐다.”

- 출마 선언에서 권력 분산형 대통령제 개헌을 언급했는데.

“우리나라에선 현 대통령제가 기능을 다 했다고 본다. 초기 경제 발전 단계에서는 효율성이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지금은 소득 수준도 올라가고 민주적 욕구가 올라간 상황이다. 현재 대통령제는 권력이 집중되기 때문에 주변에서 가만히 놔두질 않는다. 그래서 4년 중임제를 하고 국회에서 특별 위원회를 구성해 총리를 뽑자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그 시점부터 협치가 될 것이다. 사실상 현 대통령제에선 여당은 ‘청와대 출장소’로 전락하고, 야당은 무조건 싸우자는 자세로 나오지 않는가.”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체제가 출범했는데, 어떻게 평가하는가.

“이준석 대표가 당선된 것은 5천 년 역사상 제도권 안에서 큰 혁명이라고 본다. SNS 시대라는 점에서 가능했던 것도 있지만, 이 대표 자체가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많이 성장했다. 거기에 국민들이 문재인 정권을 바꾸기 전에 우리 국민의힘을 바꾸자는 취지로 마음이 가지 않았을까 싶다.”

- 전 국민 재난지원금 합의 문제 등으로 ‘이준석 리스크’도 거론됐다. 이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면.

“걱정을 했던 부분이기도 하고 앞으로 잘 시정이 되리라 믿고 있다. 대표의 공적인 언행과 의사결정은 천금의 문제다. 이걸 약간 시행착오라고 생각하고 이제부터는 잘해서 정권교체의 디딤돌이 돼야 한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이 야권 후보로 주목을 받는 분위기다. 어떻게 평가하나.

“검증이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그 분들에 대한 깊은 내용을 모르니 뭐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선거를 10번 정도 치르면서 그 때마다 검증이 있었다. 과연 그 검증을 통과하는 게 쉬울까라는 생각은 있지만, 잘해서 좋은 성과가 있길 바라는 마음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