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소 검색, 전년 대비 올해 24%↑
리조트 및 5성 호텔, 반려동물 관련 상품 마련, 소비자 니즈 반영

반려인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펫캉스’가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인천 영종도 더위크앤리조트 ‘펫파크’. / 더위크앤리조트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국내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행, 이른바 ‘펫캉스’를 즐기고자 하는 여행객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호텔스닷컴은 최근 검색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소 검색량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호텔스닷컴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국내 여행객이 숙소를 검색할 때 ‘반려동물 동반 가능’ 필터를 이용한 빈도는 △수영장 △객실 내 욕조 △스파 △주방에 이어 많이 이용하는 5대 검색 필터로 나타났다. ‘무료 조식(6위)’ ‘무료 와이파이(8위)’보다 검색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난 것이다.

또한 호텔스닷컴 모바일 및 웹사이트에서 올해 1월∼9월 기간 검색된 ‘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소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펫캉스의 국내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결과를 토대로 호텔스닷컴 측은 “전통적인 호텔 편의시설보다 반려동물 친화적인 시설과 서비스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국내 여행객들이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도권에 위치한 호텔과 리조트 등에서는 이러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반려동물 동반 투숙이 가능한 이색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먼저 지난해 11월 오픈한 어반 라이프스타일 콘셉트의 더위크앤리조트는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리조트 본동과 하우스동 두 곳과 반려동물 동반 고객 전용 테라스동으로 구성됐다. 뿐만 아니라 반려견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펫파크와 반려동물 동반 이용이 가능한 레스토랑과 바&카페 등으로 구성돼 있어 최근 펫팸족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곳은 최근 한 예능프로그램에서도 소개가 돼 주목을 받고 있다. 앞서 연예계 대표 애견인 김영희와 박휘순, 걸그룹 소나무 출신의 홍의진 등이 방문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그들의 반려견과 함께한 모습을 보고 많은 반려견주들에게 관심을 모은 바 있다.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소노펫클럽앤리조트 비발디파크’는 명칭에 반려동물을 의미하는 ‘펫’을 포함해 리조트의 특성을 더욱 부각했다. 소노펫클럽앤리조트 비발디파크는 여행객과 반려동물을 위한 157개 객실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식음료·병원·미용·교육 등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라마다 호텔 & 스위트 바이 윈덤 강원 평창’도 반려동물과 함께 휴양을 즐기고자 하는 여행객들이 찾는 호텔 중 하나다. 이 호텔은 반려동물 동반 전용 객실을 따로 배치해 반려동물과의 접촉을 불편해할 수 있는 다른 투숙객을 배려했으며, 그러면서 반려인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해당 객실을 1층에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서울 내 힐튼 계열 5성 호텔도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반려동물 동반 투숙 패키지를 운영하고 있다. / 밀레니엄 힐튼 서울 홈페이지 갈무리

서울 내에 위치한 호텔에서도 반려동물 관련 품목을 제공하는 추세다. 국내 힐튼 계열 호텔이 이러한 추세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서울에서는 대표적으로 콘래드 서울과 밀레니엄 힐튼 서울 등 5성 호텔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투숙을 할 수 있다.

콘래드 서울과 밀레니엄 힐튼 서울은 ’펫 패키지’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객실 내 반려동물 전용 가구(침대·푸드 보울·디그 스텝·배변 판)를 제공하며, 반려동물 유모차 렌탈도 무료로 제공한다. 

콘래드 서울은 호텔과 이어진 IFC몰을 반려견과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쇼핑과 호캉스를 반려견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밀레니엄 힐튼 서울은 호텔 앞 남산 공원에서 산책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밀레니엄 힐튼 서울은 남산 공원에서 반려동물을 위해 밸런스독에서 진행하는 △사회화 클래스 △산책 매너 클래스 △반려견 테라피 △반려견 피트니스 클래스 등 프로그램을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 1일 3회 진행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동반 투숙객은 1회 무료 참여할 수 있다. 

다만, 호텔 내 레스토랑은 반려견 동반 이용이 제한되는데, 콘래드 서울 및 밀레니엄 힐튼 서울은 객실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식사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별도의 반려견 룸서비스를 제공해 불편을 최소화했다.

호텔업계에서 반려인들을 위한 투숙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은 호텔 포코 ‘개편한방’. / 호텔스닷컴

이 외에도 논현동에 위치한 호텔 카푸치노에서는 ‘바크룸’, 성수동 인근 호텔 포코에서는 ‘개편한방’ 등 반려견 동반 투숙 객실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호텔스닷컴은 10월 24일까지 인스타그램에서 ‘렛츠 벨로윈 파티’ 콘테스트를 진행한다. 호텔스닷컴은 할로윈 분장을 한 반려동물 사진을 자랑하고 호텔스닷컴의 마스코트인 벨퍼그의 할로윈 파티 친구가 된 팔로워들 중 추첨을 통해 호텔스닷컴 바우처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공식 인스타그램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