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인터넷 기자단과 인터뷰를 가지고 부동산 문제, 전 국민 재난지원금 문제 등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지적에 “차별화라고 보지 말고 더 유능한 정부, 더 실용적인 정부, 더 나은 정부로 가기 위한 변화라고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인터넷 기자단과 인터뷰를 가지고 부동산 문제, 전 국민 재난지원금 문제 등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지적에 “차별화라고 보지 말고 변화라고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부동산 문제, 전 국민 재난지원금 문제 등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차별화라고 보지 말고 더 유능한 정부, 더 실용적인 정부, 더 나은 정부로 가기 위한 변화라고 생각해 달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인터넷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우는 발언을 많이 하시는데 현 정부의 부동산·외교·경제가 몇 점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몇 점이냐는 질문 참 많이 듣는데, 채점 기준도 없고 제가 숫자에 약하다”며 “못한 것보다는 잘한 것이 많다고 본다. 부동산 부분은 매우 아쉽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결국 부동산 시장이 이렇게 된 것에 정책적 과오가 없었다고 할 수 없고, 그래서 몇 차례 민주당 대선 후보로서 사죄드리기도 했다”며 “그렇기에 이재명 정부는 문재인 정부와 다르다.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하며 “민주당이라는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다른 기둥들이기 때문에 뿌리가 같아서 본질이 바뀔 수는 없다.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주적이고 개혁적인 정치를 제안하는 중도 좌파, 중도 진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건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목표를 완수하기 위한 정책은 다를 수 있다”며 “저는 그 중 부동산에 관련해서는 시장주의자에 가깝다. 지금부터 이재명 정부의 핵심 정책은 시장이 요구하는 100%는 못해도 충분한 공급으로 요구를 채워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예를 들면 공급을 늘린다는 건 신주택지를 지정하기도 하고 이전의 택지 중에 용적률과 평수 규제를 완화해서 공급을 늘리되, 개발 이익 일부를 공공 환수해서 청년 주택과 공공 주택을 늘리면 모두가 좋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이슈로 급부상한 양도세 중과 유예에 대해서도 “양도세 중과에 대한 한시적 감면을 해주자는 거다”며 “이번에 막상 종부세를 받아보고 압박이 심해서 판단을 달리하게 된 국민이 양도세 중과까지 걸려 여기서 탈출이 힘들어진다. 우리가 정한 내용을 웬만하면 바꾸지 않지만 정책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1년만 유연하게 하자는 게 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게 정부 입장에서는 재정 운영의 기본 원칙에 이견이 있으니까 불편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정책적 차이는 정치적 차이와 다르다. 차별화는 정치적 갈등이다. 저는 잘 한 건 승계하고 못 한 건 고치고 부족한 건 채우겠다. 청출어람 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다르면서 같을 수 있다. 국민은 변화를 원하신다. 변화는 퇴행적으로 갈 수도 있다. 하지만 더 나빠지는 것을 원하는 게 아니라 진취적 병화로 가야 한다. 그게 차기 정부가 가야 할 길이다”며 “차별화와는 다르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